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티볼리와 Q50, 안전성 검증 완료!

내 차는 얼마나 안전할까? 내 차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방법으로 충돌 테스트를 빼놓을 수 없다. 유럽에선 유럽 신차 평가 프로그램으로 ‘EURO NCAP’, 미국에선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가 진행하는 ‘IIHS’, 우리나라는 국토교통부가 운영하는자동차안전도평가(KNCAP)’가 있다. 우리나라 역시 2015년 상반기에 등록된 신차들의 안전도 평가가 이어졌는데, 국산차 중 1위는 쌍용 티볼리가, 수입차 중 1위는 인피니티 Q50이 차지했다.

국산차 대표, 쌍용 티볼리 (1등급 : 91.9)

4

요즘 잘 나가는 쌍용 티볼리는 인기만큼이나 높은 점수를 받았다. 2015 KNCAP에서 총점 91.9(100점 만점)으로 안전도 최고 등급을 획득한 것이다. 이번 평가는 보다 강화된 2015년 기준이 적용되었으며, 티볼리를 포함해 5개 신차 모델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 중 티볼리는 2, 국산차 중에는 1위를 차지했다.

2

동급에서 가장 많은 수준인 차체의 71.4%에 고장력 강판이 적용된 티볼리는, 초고장력 강판 비율 역시 동급 최다인 40%에 이르는 등 견고한 차체 강성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정면과 측면 충돌 시험에서 모두 만점을 획득, 완벽한 충돌안전성을 입증하였다.

3

티볼리에는 운전석 무릎에어백을 포함한 7개의 에어백이 적용되었으며, 충돌 시 안전벨트가 신속하게 가슴과 골반 부분을 잡아 주어 상해를 방지하는 듀얼 프리텐셔너(Dual Pretensioner)가 적용되었다. 특히, 동급 최초로 CLT(Clamping Locking Tongue) 벨트 시스템을 사용해 충돌 시 가슴으로 전달되는 충격을 차단, 해당 부위의 상해를 방지한다.

수입차 대표, 인피니티 Q50 (1등급 : 92.1)

5

수입차 중에는 인피니티 Q50 1위를 차지했다. 점수는 2015 KNCAP에서 최고 점수인 92.1점으로 이번 상반기 결과를 포함, 1999 KNCAP 평가가 시작된 이래 수입자동차 중 1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인피니티 Q50은 보행자 안전성, 주행 안전성 부문에서 평가 대상 차종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며, 종합 등급에서도 1등급을 받았다.

6

프리미엄 브랜드답게 인피니티의 능동형 안전 장비 만큼은 최고 수준이다. Q50은 인피니티 안전 철학세이프티 쉴드(Safety Shield)’를 바탕으로, 전방 추돌 예측 경고 시스템(PFCW), 액티브 레인 컨트롤(Active Lane Control), 전방 추돌 경고 시스템(FCW) 등 동급 최고의 최첨단 안전 기술을 대거 탑재하고 있다.

7

Q50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신차 평가제도(NCAP)에서도 최고 안전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한 바 있으며,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자동차 안전도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에 선정, 전 세계적으로 안전성을 검증 받았다.

글/ GEARBAX.COM 김장원 bejangwon@gearbax.com

기어박스
기어박스

Latest posts by 기어박스 (see all)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