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31회 – 창의성 속으로 딥다이브(Deep Dive) 하기

제주도 앞 바다는 해녀들이 일하는 공간이다. 해녀들은 매일 같이 바다로 출근하여 해산물을 채집한다. 제주도는 특히 전복으로 유명하다. 수많은 해녀 중에서 누가 가장 크고 좋은 전복을 얻을까? 해녀 경력이 가장 많은 해녀일까, 아니면 일하는 시간이 가장 많은 해녀일까? 정답은 가장 깊이 잠수하는 해녀다.

   왜 바다 속으로 깊이 잠수해야 좋은 전복을 얻을 수 있을까? 왜 깊이 잠수하지 않으면 가장 좋은 전복을 얻지 못할까? 얕은 바다에서는 좋은 전복을 얻을 수 없는가? 얕은 바다 속은 이미 많은 해녀들이 다녀간 곳이라 큰 전복을 얻기 어렵다. 하지만 해녀라도 쉽게 도달하지 못하는 깊은 곳에는 크고 좋은 전복들이 숨어 있다. 해녀들의 목표는 깊은 곳까지 잠수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깊이 잠수하는 능력은 쉽게 얻어지지 않는다. 오랜 기간의 피나는 훈련과 남보다 더 깊게 딥 다이브 하는 효과적인 잠수 기술을 몸에 익혀야 한다.  해녀가 가장 좋은 전복을 얻는 결정적인 기술은 딥 다이브다. 

   창의성과 협업은 어떻게 나타날까? 별안간 기발한 생각이 떠올라 창의성이 구현될 수도 있지만, 그것은 아무에게나 해당되는 게 아니다. 처음부터 기발한 아이디어가 생기는 극히 드물다. 오히려 평범한 사람들의 창의성은 다소 엉뚱해 보이고 상관도 없는 어떤 것, 전혀 다른 생각에서 시작된다. 보통 사람들의 평균적인 생각에서는 나오기 어렵다. 우리는 새로운 것을 찾기 위해 이런저런 생각을 하고 아이디어를 찾는다. 하지만 깊이가 얕거나 표면적인 생각에 불과하기에 창의적 결과물을 얻지 못한다. 평소에 하던 일반적인 생각은 창의적이지 못하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쉽게 생각 밖으로 걸어 나오지 않는다. 그것은 마음 속 깊은 곳에 숨어 있거나 남들이 생각지 못하는 데에 잠재되어 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찾거나 접근하려면 생각 속으로 깊이 잠수해야 한다. 창의가 숨어 있는 생각 속으로 ‘딥 다이브’ 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다. 대체로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활용하거나 질문을 통해 다른 방향이나 깊이로 확대하는 것인데, 그 자세한 내용은 뒤에서 다룬다. 

   협업도 마찬가지다. 협업이란 여러 사람들과 함께 창의적인 결과물을 얻기 위해 힘을 합치는 것이므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각자가 지닌 아이디어의 폭과 깊이를 확장하고 증폭시켜 더 낫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드는 것이 협업의 목적이다. 이때도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아이디어 속으로 깊이 잠수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것을 통해 아이디어들이 통합되고 충돌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발전된다.

   이처럼 창의성과 협업은 깊은 바다 속이나 생각 속으로 들어가는 '딥 다이브'에 직결되어 있다.

글/ 크리에잇티브 jaiwshim@gmail.com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