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안드로이드웨어 스마트워치 이용자를 위한 앱 5가지

우리나라에서 안드로이드웨어 스마트워치를 쓰는 이용자들이 얼마나 될지 알기 어렵습니다. 다만 안드로이드웨어 스마트워치를 쓰고 있다면 더 잘 쓰고 싶은 욕심은 누구나 갖고 있을 텐데요. 그런 고민을 가진 이용자라면 안드로이드웨어용 앱만 잘 써도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혹시 쓸만한 안드로이드웨어용 앱을 찾아 인터넷을 여기저기 기웃거리고 있는 이용자를 위해 그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안드로이드웨어 앱 몇 가지를 정리했어요. 물론 여기에 소개하는 모든 앱은 내 경험을 바탕으로 고른 것들입니다. 모두 구글 플레이에서 내려 받을 수 있고 안드로이드웨어 5.1에서 작동합니다.

 

미니 런처mini-launcher

사실 안드로이드웨어의 기본 앱 목록은 위아래로 여러 번 쓸어 내리거나 올려야 하는 까닭에 늘 번거로웠는데요. 다수의 안드로이드웨어 앱을 설치했다면 미니런처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미니런처를 설치한 뒤 스마트워치 화면의 왼쪽 끝에서 오른쪽으로 당기면 반투명한 막 하나가 스르륵 나타나는데요. 이 화면은 앱 아이콘만 3열로 표시해 안드로이드웨어의 기본 앱 목록처럼 여러 번 위아래로 오갈 필요 없이 원하는 앱을 바로 찾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을 띄운 채 한번 더 화면 왼쪽 끝에서 오른쪽으로 당기면 각종 설정을 손쉽게 할 수 있는 가상 버튼과 스위치가 뜹니다. 스마트폰에서 자주 쓰는 앱을 앞쪽으로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오디오 웨어 레코더audio-wear-recoder

안드로이드웨어 스마트워치도 구글 킵처럼 간단한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메모 앱이 메모할 내용을 음성으로 말하면 이를 알아채 텍스트로 변환한 뒤 저장하는 방식이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발음이 정확하지 않거나 시끄러운 곳에서 인식 정확도가 매우 떨어졌습니다. 이럴 때 쓰기 좋은 방법은 그냥 음성으로 녹음해두고 파일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앱은 오디오 웨어 레코더입니다. 이 앱을 실행한 뒤 녹음하면 해당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고, 녹음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나 스마트폰 메모 앱에 백업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은 무료지만, 좀더 좋은 음질로 녹음하려면 유료 버전을 사야 합니다.

 

와치 멤버쉽watch-membership

‘많은 이들이 스마트폰 앱으로 각종 멤버십 카드를 쓰고 있을 텐데요. 안드로이드웨어 스마트워치를 쓴다면 멤버십 카드나 스마트폰을 꺼낼 필요가 없습니다. 와치 멤버십이라는 앱을 설치한 뒤 스마트폰에서 멤버십 카드 번호만 등록하면 손목에서도 그 카드를 확인할 수 있거든요. 아쉬운 점은 아직 위치 정보를 활용하지 못하는 점입니다. 매장에 도착하면 스마트워치의 위치 정보에 따라 등록된 멤버십 카드를 손목 위에 띄워줘도 좋을 텐데 말입니다. 그래도 쓸만한 앱입니다.

 

 

인스타웨더instar-weather

안드로이드웨어 스마트워치의 시계 화면은 와치 페이스라는 앱으로 사용자 입맛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작은 화면에서 곧바로 날씨를 알고 싶으면 인스타웨더를 설치하세요. 인스타웨더를 깔면 화면이 꺼졌을 때 시간대별 온도를 알려주고, 대기 화면에서 현재 시각과 함께 온도와 강수 여부 등을 표시합니다. 덤으로 여느 시계 화면보다 세련된 느낌도 듭니다. 이 앱은 직사각형 제품보다 원형 제품에 더 잘 어울립니다.

 

작업관리자wear-task-kill

안드로이드웨어 스마트워치도 많은 앱을 실행하면 움직임이 둔해질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때마다 시계를 다시 시작하는 것보다 작업관리자로 정리해주는 게 좋습니다. 안드로이드웨어 작업관리자는 지금 작동하지 않는 앱을 ‘Clear all’이라는 버튼만 누르면 모두 닫아 버립니다. 단, 그 목록에 있는 시스템 앱은 권한 밖의 일이라 종료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원문 출처 | mobano.net

 

글/ 테크G 모바노 kibum@me.com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