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IIHS 테스트 합격!? 폭스바겐 골프 & 제타

폭스바겐하면 단연 골프 아니겠는가? 뭐 하나 빠지지 않는 폭스바겐의 대표 해치백, 골프의 안전성이 다시 한번 검증됐다. 골프와 더불어 대표 베스트셀링 모델인 제타도 마찬가지다. 두 모델 모두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가 발표한 자동차 안전도 테스트에서 최고 수준인 TSP+ 등급을 획득한 것이다.

2

IIHS TSP는 차량이 충돌하는 상황에서 탑승자를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능력과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기술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지표로, 지난 2013년부터는 능동형 안전장치를 보유한 차종을 대상으로 ‘전방 추돌방지 기능 (Front Crash Prevention)’ 평가를 새롭게 추가해 실시하고 있다. 한마디로 가장 깐깐한 안전도 테스트 중 하나라는 소리다.

3

7세대 신형 골프와 제타는 차량 충돌 시 탑승자를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5개의 테스트에서 모두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며 컴팩트카 부문 TSP+ 등급에 선정됐다. 아래로 나열한 이미지는 모두 ‘GOOD’ 등급을 받은 골프와 제타의 충돌 테스트 사진이다.

45678

전방 추돌 방지(Frond Crash Prevention)’ 기능을 검증하는 부문에서 골프는 전방 추돌 경고 시스템과 저속에서 작동하는 자동 브레이크 기능으로 총 3포인트를 얻었고, 제타는 2포인트를 얻었다. 고속에서 자동 제동 능력은 없었으며, 등급은 ‘어드밴스드(Advanced)’를 획득했다.

10 9

하지만, 아쉽게도 국내 소비자는 TSP+ 등급의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없다. 국내서 판매 중인 골프와 제타는 전자식 주행 안정장치(Electronic Stability Control)와 다중 충돌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Multi Collision Brake System)만 기본으로 채택하고 있어, 전방 추돌 방지(경고 및 제동) 기능은 옵션으로도 선택할 수 없다.

글/ GEARBAX.COM 김장원 bejangwon@gearbax.com

기어박스
기어박스

Latest posts by 기어박스 (see all)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