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재규어의 소형 프리미엄 세단 XE

재규어 코리아가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 ‘XE’를 공개했다. 이 자리에서 신임 백정현 대표가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의 성장 계획을 발표했다.

2
3

금일 공개한 XE는 총 5가지 세부 모델로 2.0ℓ 인제니움 엔진을 탑재한 ‘XE R-Sport’, ‘XE 포트폴리오’, ‘XE 프레스티지’와 2.0ℓ 가솔린 터보차저 엔진의 ‘XE 프레스티지’ 및 3.0ℓ V6 슈퍼차저 가솔린 엔진의 고성능 모델인 ‘XE S’로 구성된다.

4
5

XE는 동급 최초로 알루미늄 인텐시브 모노코크 차체를 채택해 경량화와 강성을 모두 확보했다. 여기에 인제니움 엔진으로 대표되는 효율성 높은 파워트레인이 제공하는 다이내믹한 퍼포먼스, 럭셔리하고 스포티한 인테리어의 매력까지 갖췄다. 또한 역대 재규어 세단 중 가장 가볍고, 강성이 높다. 공기저항계수는 Cd 0.26으로, 역대 재규어 모델 중에서 가장 에어로다이내믹한 모델이다.

6

기술적 완성도의 핵심은 재규어 랜드로버가 선도하고 있는 최신 알루미늄 기술에 있다. 알루미늄 인텐시브 모노코크를 채택해 XE 차체의 75%는 알루미늄 뼈대로 이루어졌다. 광범위한 알루미늄의 사용으로 XE는 뛰어난 디자인 및 실내 공간의 완성도를 확보하고도 경량화와 높은 수준의 비틀림 강성, 안정성까지 갖추게 된 것.

7
8

재규어 고유의 탁월한 승차감과 뛰어난 주행 다이내믹스는 XE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됐다. 최상의 주행 성능을 위해 차체 무게 배분은 50:50으로 스포츠 세단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소양은 겸비한 셈. 서스펜션은 전륜 더블 위시본과 후륜 인테그럴 링크 방식을 조합했다. 일반적으로 XE보다 상위 세단에 탑재되는 인테그럴 링크는 날카로운 핸들링을 자랑한다. 또한 부드럽고 민첩한 주행 성능을 위한 이상적인 수평 및 수직 강성을 확보했다. 전자식 파워스티어링 역시 재규어 모델 최초로 XE에 도입됐다.

9

인제니움 엔진은 재규어 랜드로버 최초의 자체 제작 엔진으로 경량화와 첨단 테크놀로지로 완성돼 성능과 효율성 모두를 충족한다. 알루미늄 실린더 블록과 트윈 역회전 밸런스 샤프트로 진동을 최소화하는 등 마찰력 감소를 위한 혁신적인 기술이 적용됐으며, 정교한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과 첨단 배기가스 후처리 기술을 통합해 배출가스를 감소시켰다. 특히, 모듈러 구조로 개발돼 향후 다양한 엔진 사양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10

재규어 랜드로버 최초의 자체 제작 엔진인 2ℓ 인제니움 디젤 엔진은 XE 최초로 도입됐다. 터보차저가 낮은 rpm에서도 강력한 토크를 발휘하며, 운전자가 원할 때 즉각적인 반응과 강력한 가속을 보장한다. 2.0ℓ 인제니움 디젤 엔진이 탑재된 ‘프레스티지’, ‘R-Sport’, ‘포트폴리오’ 모델은 180마력을 발휘하는 동시에 CO2 배출량은 136g/km에 불과하다.

11
12

3.0ℓ 슈퍼차저 엔진은 고성능 모델인 ‘XE S’에 탑재된다. 재규어의 대표 스포츠카 F-TYPE에도 탑재된 V6 엔진은 340마력, 45.9kg·m의 풍부한 토크로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데 5.1초밖에 걸리지 않아 스포츠카 못지않은 다이내믹한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다. 프레스티지 모델에 탑재된 2.0ℓ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은 알루미늄으로 제작돼 중량이 139kg에 불과하며 최고 출력 200마력, 최대 토크 28.6kg·m로 7.7초 만에 100km/h에 도달한다.

13
14

XE는 재규어가 개발한 다양한 신기술을 탑재한 첨단 테크놀로지 자동차다. 계절과 상관없이 최상의 주행 성능 제공을 위해 전지형 프로그레스 컨트롤이 최초 탑재됐다. 재규어 랜드로버의 오프로드용 시스템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자제어를 통한 지능적인 트랙션 확보가 가능하다. 또한, 재규어 드라이브 컨트롤은 기본, 에코, 다이내믹, 윈터 총 네 가지 모드를 지원해 운전자가 쉽게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토크 벡터링 기술로 코너링 시 제어력을 최대한 높여줘 스티어링 성능을 향상시키고 운전자의 자신감을 높여준다.

이안 칼럼 재규어 디자인 총괄 디렉터는 재규어 디자인의 핵심인 뛰어난 프로포션, 다이내믹하면서도 엣지 있는 느낌을 살렸다. 데뷔 무대였던 2014 파리모터쇼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동차’에 선정되며 디자인 완성도를 인정받았다.

15
16

단단한 모양의 보닛은 팽팽하게 긴장된 근육질의 모습을 완성했으며, 가파르게 경사진 윈드 스크린과 볼륨 있는 허리선은 쿠페 스타일의 날렵한 옆모습과 역동감을 더한다. 상징적인 ‘J 블레이드’ 주간 주행등은 한눈에 XE가 재규어임을 알아볼 수 있게 해주는 디자인 요소다.

17

실내 공간은 최고 수준의 안락함과 편안함을 제공한다. 최고급 소재를 재규어 고유의 장인정신으로 정교하게 마감해 수준 높은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특히, 가장 럭셔리한 모델인 포트폴리오에는 고급 윈저 가죽을 사용했다. 파노라마 선루프는 전 모델에 기본 장착되며 탁월한 개방감과 쾌적함을 선사한다.

18

재규어 XE의 가격은 2.0ℓ 디젤 프레스티지 4760만원, R-Sport 5400만원, 포트폴리오 5510만원이며, 2.0ℓ 가솔린 터보 엔진 프레스티지는 4800만원, 3.0ℓ V6 슈퍼차저 엔진인 XE S는 6900만원이다.

글/ GEARBAX.COM 김재희 편집장 wasabi@gearbax.com

기어박스
기어박스

Latest posts by 기어박스 (see all)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