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벤처스퀘어 차이나] 바이두 대표 리옌홍, “중국 O2O란?”

바이두 회장 리옌홍, "바이두(Baidu) 모바일시장 늦게 진입한 점 후회"
"중국에서 성공하려면 반드시 O2O에 대한 이해와 실행력 필수"

 

지난 20일, 중국 JD그룹은 미국 DHL과 합작해 '미국관'이라는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JD그룹측은 미국-중국간 빠른 물류서비스를 위해 DHL과 전략적으로 합작했다고 그 이유를 밝혔는데요. 앞으로 DHL과 JD는 국제배송, 항공, 해운, 창고보관 등 글로벌 통합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 JD그룹은유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면세 지역인 닝보, 항저우, 광저우 창고를 JD 자체 물류센터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에서 성공적인 O2O 비즈니스를 하려면 물류네트워크 구축과 확장은 필수사항이다?

바이두 로빈 리 회장 역시 중국 O2O에 대한 강조를 했는데요. 아래 DCM 회장과 나눈 대화 일부를 소개합니다. (참고원문링크)

DCM 회장 : 바이두 리옌홍 대표는 4년 전에 강연을 한번하셨는데 그 때 말했던 일들이 다 크게 성공했습니다. 이 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그리고 후회되는 일은 없나요?

바이두 회장 : 우선 후회되는 일은 모바일 시장에 진입을 늦게 한 것 입니다. 만약에 다시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모바일 시장에 빨리 진입할 것 입니다. 가장 중요한 변화는 데스트크톱에서 모바일 시장으로 변화입니다. 앱을 통해 영화티켓을 검색하고 구입할 수 있죠. 게다가 이동하면서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사업 방향을 PC에서 모바일시장으로 전환했습니다.
 
(중략)

DCM 회장 : 미국에서 공부하고 난 후에 돌아가서 창업으로 하려고하면 어렵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만약 창업자라면 창업 전 유학을, 아니면 창업후 유학을 추천하고 싶은가요?
 
바이두 회장 : 물론 두 가지 방향 모두 나쁘지 않아요. 한 사람이 중국 시장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그리고 만약에 중국에서 성공한 창업가를 만난다면 발전할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중국은 오프라인 시장에 대해 이해가 먼저 되야된다고 생각해요. 졸업하기 전에 좋은 인터넷 서비스를 만들 수 있겠죠. 그러나 결국 중국시장에서 성공하려면 O2O를 잘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글/ Moana Song moana.song@venturesquare.net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