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푸조 2008의 색다른 루프를 맛보다

처음엔 의욕만 넘치는 루키인 줄 알았다. 흔히 보았던 장르도 아니고, 감각 자체도 우리와는 달랐다. 하지만 대세는 그렇게 바뀌었다. 바로, 푸조 2008 이야기다. 푸조 2008은 지난해 10월 출시 이후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월 판매량 300대를 돌파하면서 베스트셀링 모델을 꿰찼다. 소비자가 젊은 만큼 개성도 남다르다. 현재 두 번째 한정판 모델까지 투입한 상황이다.

2
[푸조 2008 아이코닉 에디션]

3
[푸조 2008 LED 트랙 에디션]

에디션 모델은 언제나 신선하다. 남들과 다른 포인트, 그리고 한정 판매라는 아슬아슬한 조건에 나도 모르게 마음이 쏠린다. 지난번에는 2008 아이코닉 에디션을 선보였다. 펠린 L 모델을 기본으로 차량 측면과 사이드 미러, 룸미러, 휠캡에 그린, 오렌지, 핑크로 컬러풀한 매력을 풍겼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푸조 2008 LED 트랙 에디션도 만만치 않다. 이름처럼 LED 라이팅으로 삐까뻔쩍한 빛을 내고, 100대만 한정 판매한다.

컨셉은 외유내강이다. 겉모습만 치장한 게 아니라, 실내에도 잔뜩 멋을 부렸다. 본래 인테리어가 참 마음에 들었던 2008이다. 야무지게 달린 디스플레이가 참 좋았고, 작은 스티어링 휠과 독특한 헤드업 클러스터는 구조부터 신선했다. 퀄리티를 따지면 비약적이다. 인테리어를 감싸는 피아노 블랙 트림과 질감 처리를 더한 대시보드 패널은 때도 안 타고 보기에도 좋다.

변화를 찾기가 쉽지 만은 않았다. 앞뒤로 보나 똑같은 디자인에 똑같은 컬러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전은 의외로 하늘 위에 있다. 기존의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 대신 LED 라이트가 마치 레이저 빔처럼 루프를 가르고 있기 때문이다.

절정은 밤 사이에 시작된다. 밤 하늘에 무용지물이 되었던 글라스 루프에 반해, LED 트랙 라이트가 선명하게 빛을 발한다. 조명의 역할은 실로 드라마틱하다. 루프를 뚫고 새어나오는 하얀 빛줄기가 실내를 마치 라운지 클럽처럼 세련된 공간으로 바꿔버린다.

9
[LED
트랙 라이트는 레이저 각인 작업으로 매우 정교하게 작업됐다.]

10

라이팅(Lighting)을 활용한 디테일은 헤드업 클러스터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파란색 LED 빛으로 게이지 테두리를 감싼 것이다. 은은한 블루 컬러가 주는 산뜻함은 정교한 게이지마저 아름답게 만든다. 물론 시야에 자주 노출되기 때문에 켜거나 끌 수 있으며, 밝기 조절까지 가능하다.

1112

뜨거운 인기처럼 달리기 실력은 성숙하다. 알뜰한 e-HDi 디젤 엔진과 변속기 자체도 꾸준하게 성장한 느낌. 이젠 변속 로직이 똑똑하고, 별다른 이해 관계 없이도 충분히 친해질 수 있다. 달리는 동안 직결감은 수동 변속기의 그것과 비슷하다. 0-100km/h 가속을 따지며 성능을 논할 필요도 없다. 어차피 고성능을 운운하며 탈 차는 더욱 아니다.

1314

진짜 인기 비결은 역시 착한 연비 덕분이다. 지독하게 막히거나 가열차게 가속해도 평균 연비를 떨어뜨리는 일은 쉽지 않다. 애초에 고성능보다 고효율에 집중한 파워트레인. 거기에 연비 운전까지 더해지면 이상적인 연비도 어렵지 않다. 늘 그렇듯이 이번 시승 조건도 형편없었다. 꽉 막힌 도심에 갇히거나, 열심히 달리거나. 평균 속도 26km/h로 낸 평균 연비는 17.2km/ℓ.

171518

나름 SUV를 선언했으니 지상고는 충분하게 올라간 상태다. 더 높은 히프 포지션은 쾌적한 시야와 비포장 도로의 접근성조차 특혜로 다가온다. 자연스레 댐핑 스트로크도 여유가 생겼다. 텅 빈 휠 하우스만 보더라도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덕분에 208보다 온순한 승차감을 품었다. 갑작스런 요철을 만나도 능숙하게 흘려 넘긴다. 그렇다고 의심하지 말자. 쫀득한 복원 능력은 프랑스 차의 본질이다.

16

한정판은 럭셔리 브랜드의 특권이라 했던가. 엣지있는 디테일과 한정된 수량이라는 조건으로 우리를 애타게 한다. 푸조 2008 LED 트랙 에디션도 그랬다. 세련된 LED 루프를 탑재한 2008은 오직 100대로 한정 판매된다. 다행인 건, 가격만큼은 한정판 답지 않다는 것. 2008 LED 트랙 에디션의 가격은 2850만원이다.

글/ GEARBAX.COM 김장원 bejangwon@gearbax.com

기어박스
기어박스

Latest posts by 기어박스 (see all)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