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탐나는 3기통 엔진 쇼핑 리스트

바야흐로 V6는 사치요, 4기통 엔진이 터보를 달고 효율성을 부르짖고 있다. ..! 이때가 기회다 싶어 튀어나온 건, 다름 아닌 3기통 엔진이다. 과거엔 작고 힘도 없는 꼬꼬마 엔진 신세였지만, 어느새 야무진 성능으로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포드 에코부스트 1.0ℓ 엔진이다. 뛰어난 연비와 쏠쏠한 파워가 우리 입맛에도 딱 맞겠지.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나라에선 아직 만날 수 없다. 그래서 준비했다. 국내에서 시판 중인 3기통 엔진 자동차를 소개한다. 리스트는 가격 순으로 나열했다.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 – 1.0 SGE ECOT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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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 넥스트 스파크 : 최고 출력 75마력, 최대 토크 9.7kg·m]

얼마 전에 데뷔한 새내기 경차 스파크에도 3기통 엔진이 실려있다. 본래 1.0ℓ 짜리 4기통 엔진을 사용했지만, 역시 경쾌한 기운은 3기통 엔진이 한 수 위다. 스파크에 탑재된 1.0 SGE ECOTEC 엔진은 넓은 rpm 구간에서 고르게 출력이 뿜어져 나온다. 알루미늄 실린더 헤드와 매니폴드를 통합하고, 가변 흡기 시스템을 적용해동급 최고의 최대 토크를 자랑하지만, 결코 드라마틱한 수준은 아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의 가격은 1015~1499만원.


기아 레이 터보 – WN10G-T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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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레이 터보 : 최고 출력 106마력, 최대 토크 14.0kg·m]

경차 규격을 빡빡하게 맞춘 레이는 998cc 3기통 터보 엔진을 달았다. 나름대로 전통 있는 3기통 카파 엔진은 올 뉴 모닝, 레이, i10에서 성실하게 돌아가는 유닛이다. 그중에서 레이 터보에 달린 WN10G-TCI 엔진은 고압 주조 알루미늄 실린더 블록과 가변 흡/배기 밸브 타이밍 시스템까지 갖춰 야무진 파워가 장점이다. 그간 느려 터진 경차가 답답했다면, 고민없이 TCI를 추천하는 바, 3기통 리스트에 넣었다. 레이 터보의 가격은 1534만원.


폭스바겐 폴로 – 1.4 R3 TDI P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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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폴로 : 최고 출력 90마력, 최대 토크 23.5kg·m]

폭스바겐 폴로는 기존의 1.6 TDI 엔진 대신, 차세대 커먼레일 3기통 1.4 TDI 엔진을 탑재했다. 이 정도는 돼야다운사이징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 솔직히 말해 정숙함하고는 거리가 멀지만 야무진 토크와 꾸준한 추진력은 그야말로 동급 최고 수준. rpm을 한껏 올려도 경쾌함이 계속된다. 여기에 에너지 회생 시스템, 스타트스톱 기능을 주렁주렁 달아 공인 연비는 17.4km/ℓ를 자랑한다. 폴로의 가격은 2620만원.


미니 쿠퍼 – B38A15M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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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쿠퍼 : 최고 출력 136마력, 최대 토크 22.5kg·m]

미니의 풀모델 체인지는 다운사이징이 화두다. 과거의 1.6ℓ 4기통 엔진 대신, 3기통 모듈러 엔진에 터보 차저를 달아 성능과 효율이 부쩍 늘었다. 특징이라면 BMW에서 새롭게 개발한 B38 엔진으로 하나의 실린더를 모듈화해 부품을 공유하고, 실린더를 늘리면서 배기량을 결정한다. 말 그대로 배기량은 줄이고, 출력은 늘고, 연비는 더 좋아졌다는 소리. 과거 미니 쿠퍼를 기준으로 최고 출력은 14마력, 최대 토크는 6.1kg·m 늘었고, 0-100km/h 가속은 무려 2.6초나 단축했다. 3기통 가솔린 엔진이 달린 미니 쿠퍼의 가격은 2990~3720만원.


BMW i8 – B38K15T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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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i8(가솔린 엔진) : 최고 출력 231마력, 최대 토크 32.7kg·m]

미니에 탑재된 3기통 모듈러 엔진은 BMW의 하이브리드 스포츠카 i8에도 안착한다. 하지만 미니랑 비교하면 i8이 섭섭하겠다. 코드네임 B38K15T0 엔진은 강력한 파워와 함께실키식스의 부드러운 회전 질감이 특징이다. 경량화를 위한 마그네슘 소재의 부품과 부실한 진동은 밸런스 샤프트로 완벽하게 잡아낸다. 하이브리드 특성 상 고전압의 스타트 모터가 결합되기 때문에 벨트 구동 방식은 물론, 크랭크 케이스 위치까지 모두 수정됐다. 결론은 우리가 살 수 있는 가장 진보된 3기통 엔진이라는 것. BMW i8의 가격은 1 9990만원.

글/ GEARBAX.COM 김장원 bejangwon@gearba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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