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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의 예술 작품, 페라리 488 GTB

페라리가 궁극의 파워와 드라이빙 쾌감을 자랑하는 ‘488 GTB’를 국내 공식 출시했다. 488 GTB라는 이름은 실린더당 배기량(488cc)과 페라리의 전통과 역사를 대변하는 그란투리스모 베를리네타(Gran Turismo Berlinetta : GTB)를 결합해 만들어졌다. 488 GTB는 페라리 최초로 8기통 미드리어 엔진을 탑재한 308 GTB의 등장으로부터 40년 만에 페라리 8기통 역사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모델로, 동급 최강의 성능과 빠른 응답속도를 자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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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출력 670마력, 최대 토크는 77.5kg·m의 V8 터보 엔진이 탑재됐으며 가속페달 반응 시간은 0.8초, 기어 반응 시간은 0.6초에 불과하다. 또한, 정교한 다이내믹 컨트롤은 강력한 엔진의 힘을 운전자가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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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8 GTB는 F1과 WEC에서 맹활약하는 페라리의 독보적인 경험을 토대로 탄생했다. 특히 전문 드라이버가 아닌 고객들이 페라리의 트랙 전용 모델을 테스트하고 연구개발에 참여하는 XX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10년 간 축적된 노하우가 488 GTB 개발에 집약적으로 사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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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리 스타일링 센터에서 디자인한 488 GTB는 스포티함을 극대화하면서 페라리 고유의 깔끔하고 심플한 라인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기능과 행태의 매끄러운 조화는 모든 디테일에서 드러나며, 308 GTB에서 영감을 받은 측면은 과거의 전설적인 페라리를 발견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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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개발된 3902cc V8 터보 엔진은 토크를 최적으로 분산시키는 가변 토크 매니지먼트를 적용한 7단 F1 듀얼-클러치 기어와 결합해 강력한 파워를 뿜어낸다. 488 GTB는 주행 상황이나 운전자의 숙련도와 관계없이 차량의 성능을 최대한 이끌어 내어 생동감 넘치는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고, 페라리 엔진의 특징인 매혹적인 배기음으로 운전자의 청각을 만족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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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는 단 3초가 소요된다. 200km/h까지는 8.3초다. 최고 속도는 330km/h. 458 이탈리아의 경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3.4초, 200km/h까지 10.4초가 소요되니 어느 정도 성능이 향상됐는지 짐작게 한다. 물론, 최고 출력은 100마력 늘었으며, 최대 토크는 약 22.4kg·m 상승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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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역학은 488 GTB의 놀라운 성능에 크게 기여했다. 458 이탈리아에 비해 다운포스가 50% 향상되었음은 물론, 공기역학 효율지수는 양산 페라리 중 사상 최고치인 1.67을 기록했다. 250km/h 주행 시 총 다운포스는 325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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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내믹 컨트롤은 더욱 진화했다. 사이드 슬립 앵글 컨트롤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SSC2는 주행 안정장치 및 차체제어 시스템의 적용 이외에도 액티브 댐퍼를 제어함으로써 복잡한 운전 조작 속에서도 탄탄하고 안정적인 주행감을 제공한다.

글/ GEARBAX.COM 최재형 brake@gearba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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