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다양한 VR 기기를 한 곳에서…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VR체험데이 개최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는 VR 체험전이 30일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개최됐다. ‘VR, 현실로 만나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12월 1일(목)에 열리는 경기문화창조허브 ‘VR 컨퍼런스’의 전야제격 행사로 1부 VR 체험 Show와 2부 VR 퍼포먼스 Show로 진행됐다.

8z2b9246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국내에서 개최되는 VR 체험 행사가 많지 않을뿐더러 한 곳에서 유명 브랜드의 VR 헤드셋을 모두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흔하지 않아 이날 체험장에는 행사 시작 시간인 오후 3시부터 행사가 끝나는 오후 9시까지 방문객이 끊이지 않았다. 관람객들은 입구에 마련된 행사장 지도를 보면서 광교 비즈니스센터 11층 곳곳에 설치된 VIVE VR, Gear VR, 오큘러스 VR, PSVR, 등 VR 대표 브랜드의 체험존을 찾았다.

8z2b9220

HTC VIVE 체험존

8z2b9229

오큘러스 체험존

8z2b9222

기어 VR 체험존

이날 행사에는 VR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을 비롯해 부모님 손을 잡고 함께 행사장을 찾은 아이들이 많았다. 두 아이와 함께 VR 체험전을 찾은 배기연씨는 “초등 학생 아들이 포켓몬고를 너무 좋아해서 AR, VR이 어떤 것인지 경험하게 해주고 싶어 방문했다” 며”집이랑 위치도 가깝고, 아이들이 생각보다 너무 즐거워해서 좋은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8z2b9237

PSVR 체험존

행사장에는 VR 기기 체험을 비롯해  AR 체험을 할 수 있는 AR WALL 도 설치됐다. 증강현실 앱을 이용해 벽에 걸려있는 여러 그림들을 움직이는 형태의 콘텐츠로 볼 수 있는 증강현실 체험존에는 스마트폰을 이리저리 돌려보며 시험해보는 관람객들이 눈에 띄었다.

용인 수지에 위치한 성서중학교에 재학 중인 김태훈 군은 ” 정지해 있는 그림이 AR 기술을 통해 전혀 새로운 형태로 변화한다는 것이 신기했다”며” AR을 실제로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 많이 없어 이번 체험전이 더 재미있었다”고 말했다.

8z2b9250

AR Wall 체험존

8z2b9243

광교 문화창조허브 입주팀 Echolocus 워킹 VR 체험존

오후 7시부터는 VR 아티스트 염동균 작가의 틸트 브러시 공연을 시작으로 VR 퍼포먼스 Show가 시작됐다. 염동균 작가는 HTC 사의 바이브(VIVE) 장비와 틸트 브러시 프로그램을 활용해 VR 아트를 시연해 보였다. 염 작가는 틸트 브러시를 사용해 고대 라스코 동굴 안에서 그림을 그리는 모습을 재연했고, 관중들은 작가와 함께 실제 동굴 안에 있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이어 즉석에서 틸트 브러시를 이용해 인물화를 그리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8z2b9261

틸트브러시를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염동균 작가

8z2b9268

VR체험과정을 시연하는 장진기 작가

두번째 VR쇼는 VR 콘텐츠 유튜버 멀미왕 장진기 작가가 가상현실체험을 하는 과정을 관객들과 함께 경험하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반고흐의 팬인 장진기 작가는 고흐의 작품 중 하나인 밤의 까페의 가상현실 속에서 가상현실에 존재하는 사람들과 교감하는 모습을 시연해보였다. 또  VR 게임을 체험하는 과정을 보여주며 가상현실 속에서 가능한 여러 체험들을 관객들에게 설명했다.

한편, 이번 체험전과 연계 진행되는 VR 컨퍼런스는 12월1일 (목 ) 오전 10시반부터 오후 3시반까지 광교 비즈니스센터 11층에서 진행되며 오후 7시부터는 VR 영상제작 실무를 위한 전문가 세미나도 열린다. 매주 다양한 AR/VR 관련 행사와 교육이 진행되는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관련 분야 종사자 및 일반인들 사이에서 AR/VR 정보 공유의 장소로 알려지며 인지도를 얻고 있다.

글/ VentureSquare 주승호 choos3@venturesquare.net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