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네이버 빅데이터 기반 ‘지식인전당’ 오픈

naver

2002년 오픈한 대한민국 대표 지식 공유 플랫폼 네이버 지식iN이 지난 14년 간 구축해온 방대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식iN의 히스토리를 한데 모아 제공, 과거를 추억하고 기념할 수 있는 ‘지식iN 전당’을 오픈했다.

출시 이후 현재까지 네이버 지식iN에는 1억 7천여 건의 질문과 2억 3천여 건의 답변이 게재됐으며, 누적 이용자수는 4천 7백만 명에 달한다. (5월 21일 기준)

네이버는 빅데이터 처리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 해당 기간 동안 지식iN에 쌓인 문서에서 시의성 후보 키워드를 추출하고, 후보 키워드에 대한 이용자 관심도, 게재 횟수 등을 분석해 이번 ‘지식iN 전당’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지식iN 전당’은 네이버 지식iN 내 새로운 메뉴로 추가돼, ▲숫자로 보는 지식iN ▲인기 질문 키워드 ▲채택왕•기부왕 등 우수 활동자 ▲성지•추천 QnA ▲성별•세대별 관심사 등 이용자들이 지식iN에서 활동하고 공유했던 주요 내역들을 연도별 혹은 월별로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예를 들어, 2015년 인기 질문 키워드는 ▲1위 메르스(26,230개의 질문) ▲2위 일본여행(13,098개) ▲3위 오사카여행(6,224개) 등으로, 한 해 동안 지식iN 이용자들이 가장 궁금해했던 질문 랭킹을 숫자와 그래프 형태로 공개하는 식이다. 또한, 해당 기간 동안 동물, 여행,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답변 채택을 많이 받은 우수 활동자 현황과 추천수를 많이 획득한 질문 베스트, 성별-연령별 인기 질문 카테고리 등 다양한 히스토리를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지식iN 전당’에는 2016년 <1월> <2월> <3월> <4월> 월별 히스토리와 <2015년> <2014년> 연도별 히스토리가 선 공개됐으며, 향후 정기적으로 다른 기간의 전당이 공개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지식iN 전당’ 오픈을 기념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내달 7일까지 ‘지식iN 전당’과 관련된 퀴즈에 참여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5천원 상당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할 예정이다.

한편, 지식iN 전당은 모바일에서 먼저 만나볼 수 있으며, PC 버전은 6월 중순 오픈 예정이다.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