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마이리얼플랜, 10대에서 60대까지 ‘연령별 필요 보험 가이드맵’ 발표

핀테크 보험 스타트업 마이리얼플랜이 연령별 필요한 보험과 적정보험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한 가이드맵을 발표했다.

먼저 20대라면 실제 지출하는 병원비의 일부를 보조하는 의료실비를 포함한 건강보험과 운전을 한다면 운전자보험의 가입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보험료는 월 10만원 내외가 적정수준이다.

30대는 사망보장에 대한 준비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상황에 따라서는 다양한 기능의 종신보험도 좋겠지만, 일정기간 동안만 보장받아 경제적인 정기보험을 가입할 수도 있다. 정기보험은 월 5만원 내외, 종신보험은 월 20만원 내외가 적정수준이다. 예를 들어, 가입대상자가 35세 남자 이고 1억 원을 보장 받는 70세만기의 정기보험 20년납의 보험료는 월 4만원 내외, 종신보험은 월 18만원 정도의 보험료가 적정하다.

40대에게는 건강보험이 필수다. 일반적으로 건강보험은 의료실비와 달리 약정한 진단비를 지급하는 보험을 뜻한다. 일상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나 사고에 대한 보장인데, 그 중에서도 중요한 성인병 3대질환이라고 불리는 암, 뇌졸증, 급성심근경색에 대한 진단비을 중심으로 가입 하는 것이 현명하다. 보험료는 성별 연령별로 책정한 진단비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며 10만원 이내라면 적정하다.

어떤 보험이라도 한 살이라도 젊을 때 가입해두면 유리하다. 아무래도 보험료가 저렴하고, 보험가입심사에 쉽게 통과 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진단비가 포함된 보험은 다소 보험료가 비싸더라도 비갱신형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가입대상자가 60대 이상의 고연령자라면 보험료도 비싸질 뿐만 아니라 가입의 제한도 많다. 따라서 건강고지를 완화한 전용상품의 가입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마이리얼플랜 관계자는 “요즘은 보험설계사를 중심이었던 보험에 대한 정보가 핀테크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으로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이고, 보험설계사를 통해 가입을 하더라도 보험에 대한 정보만큼은 온라인으로 먼저 알아보는 것이 현실이다”고 전했으며, “이번에 발표한 연령별 필요 보험 가이드맵은 사회생활을 이제 막 시작했거나, 보험에 대한 사전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마이리얼플랜은 고객이 보험 플랜을 요청하면 다수의 설계사들이 입찰에 참여하고, 입찰 완료 후 보험분석시스템이 가장 좋은 플랜을 선별하여 그 플랜을 설계한 설계사와 고객을 연결해주는 O2O서비스다. 작년 10월 핀테크 알고리즘을 활용해 만들어낸 보험분석시스템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TIPS프로그램에 선발된 바 있다.

글/벤처스퀘어 강태욱 taeuk119@venturesquare.net

마이리얼플랜 관련기사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