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K-콘텐츠 뱅크, 콘텐츠 수출의 성공적인 첫 단추 꿰

미래창조과학부의 방송콘텐츠 온라인 B2B 유통 시스템 ‘K-콘텐츠 뱅크‘가 서비스 개시 1달여 만에 태국 방송사와 국내 PP사(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방송콘텐츠 계약을 이끌어 내는 등 주목할 만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K-콘텐츠 뱅크’는 국내 중소 방송사업자, 제작사, 1인 창작자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기업간 온라인 전용 유통 플랫폼으로 ‘16년 2월 15일 정식 오픈했고, ‘방송콘텐츠 온라인 글로벌 유통 활성화 지원협의회’를 통하여 사업 현황을 공유하고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시스템 서비스 오픈 1개월 만에 성사된 첫 번째 콘텐츠 계약은 국내 케이블 방송사의 드라마 2시즌을 태국 신규 디지털 채널 방송사 온라인 서비스 계약이며, 현재 동남아 국가 방송사업자들의 참여 확대에 따라 향 후 다양한 추가 실적이 기대된다.

또한 오는 4월에는 K-콘텐츠 뱅크 시스템을 활용하여 베트남에 거주 중인 교민을 대상으로 한국-베트남 OTT 공동 채널 서비스를 위한 베트남 국영방송사 그룹과 국내 OTT 사업자 간의 계약이 체결될 예정이다.

그 외 동남아시아 방송사와 국내 제작사와의 다큐멘터리 공동제작 MOU 등 K-콘텐츠 뱅크를 통한 국내 중소 방송콘텐츠의 해외 진출 소식이 속속 들려오고 있다.

현재 국내 중소PP사들의 참여 문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오는 3월 25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KCTA 디지털케이블TV쇼’에서는 SO사 및 PP사 임원진을 대상으로 K-콘텐츠 뱅크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글/벤처스퀘어 김상오 shougo@venturesquare.net

 

OTT : OTT(Over The Top)는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를 일컫는다. OTT는 전파나 케이블이 아닌 범용 인터넷망(Public internet)으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 ‘Top’은 TV에 연결되는 셋톱박스를 의미하지만, 넓게는 셋톱박스가 있고 없음을 떠나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 모두를 포괄하는 의미로 쓰인다. 출처 : 지식백과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