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오빠생각 [줄거리 알려줌]

오늘 알려드릴 줄거리는 영화, 오빠생각입니다.

오빠생각 [줄거리 알려줌]  |  유튜브 동영상 (보러가기)

한국전쟁 발발 6개월 후인 1951년 1월4일, 국군과 UN연합군은 인천상륙작전으로 탈환했던 서울을 또 다시 인민군과 중공군에게 빼앗기게 되는데요.
그러다 2개월 후인 3월14일에 서울을 재탈환 하는 등, 51년 상반기 동안 서울경기 지역은 하루 단위로 점령군이 뒤바뀌는 극도로 혼란스런 전황에 놓이게 됩니다.

하지만 51년 4월, 만주에 핵무기 사용을 주장했던 맥아더가 총사령관에서 해임되고, 같은 해 6월, 소련의 제의로 휴전협정이 시작되면서, 한국전쟁은 국지전 형태의 소강상태를 맞이하게 되는데요.

한편 1951년 1.4후퇴를 기점으로 서울/경기지역 시민들이 일제히 임시 수도가 있는 부산으로 피난을 오기 시작하면서, 40만명이었던 부산시의 인구가 2개월만에 120만명으로 늘어나게 되자, 부산은 수많은 전쟁 고아들이 살기위해 구걸하는 또 다른 전쟁터가 되어버립니다.

영화는, 이렇게 피난민과 고아들로 가득 찬 52년의 부산을 배경으로 진행 되는데요.

가족을 학살당한 기억과, 전쟁에서 경험한 살육의 기억들로, 트라우마에 휩싸여 있던 음대출신 한상렬 소위가 어느 날 포로수용소와 전쟁고아 보육시설을 함께 운영하고 있던 부산의 후방부대로 전출되어 오면서, 그 곳의 전쟁 고아들을 모아 합창단을 만들어 위문공연을 다닌다는 이야기로 뼈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전쟁 중 실존 했던 해군어린이음악대를 모티브로 동족 상잔이란 ‘한국전쟁’만의 비극적 특수성을 아이들의 노래 소리를 매개로 감동적으로 보여주었지만 과도하게 친절한 설명적인 구성으로 어린이가 나오는 전쟁영화가 아니라, 어린이를 위한 전쟁영화가 되어버린, 오빠생각의 그 오빠가 임시완이 아니었던 영화, 오빠생각은 2016년 1월 21일에 개봉했습니다.

글/ 알려줌 알려줌 ask@allyeozum.com

알려줌

알려줌

"전문가가 알려주는 알기쉬운 깊은지식"
알려줌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