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취준생, 직장인 고민 이제 리드미에서 해결하세요

한창 유행했던 전화기 (전자, 화공, 기계 전공을 일컫고, 해당 전공은 취업이 잘된다는 의미), 인구론 (인문계의 90%는 논다)도 모자라 이제는 문송 (문과라 죄송) 이란 신조어가 대학생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있다. 취업이 대학생활의 모든 것이 되어 버린 현실. 그런데 비단 대학생만의 문제일까? 직장인이라고 별 다르지 않다는 것은 일이년 전 인터넷을 떠돌며 모두를 웃프게 했던’Chicken Theory’, 결국 대한민국 직장인들은 하는 일이 뭐였던지 간에 치킨집을 하게 된다는 웃기지만 슬픈 일화도 있었다.

도대체 왜 이런 얘기들이 나올까? 뭐가 문제일까?

수 많은 대기업에 컨설팅을, 수 천명의 직장인들에 교육을, 수 천명의 대학생들에 커리어 교육을 진행하면서 공통점을 발견했다. 직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그들대로, 취준생들은 취준생대로, 대학생들은 대학생대로 모두 미래에 대한 불안함, 특히 자신의 직업에 대한 불안함이 생각 보다 심각 하다는 것이었다. 이런 불안함을 야기시킨 원인 중에는 대한민국 학생들은 학창 시절 입시에만 All-in한 나머지 정작 중요한 자신의 미래에 대한 고민과 준비가 턱 없이 부족했다는 것이었다. 특히 나의 미래가 될 지 모르는 직업과 그 직업이 하는 일이 무엇일지도 모른 채 너무나 제한된 진로교육만을 받으며 대학에 진학하고, 그런 와중에 치르게 된 입시에서는 미래에 대한 고민 보다는 점수에 맞춰 대학에 입학한다. 또 그렇게 대학생활을 하게 되고, 취업 역시 내가 하고 싶은, 가고 싶은 회사가 아닌 나를 뽑아 주는 회사에 감사한 마음으로 들어가는 것도 잠시, 내가 생각한 일이 아니라는 생각으로 직장인이 되어서도 자신의 커리어에 대한 끝 없는 불안함과 고민에 휩싸이게 된다.

물론 경제가 좋은 상태라면 이런 고민들은 덜 이슈가 될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도 그다지 경기가 좋아질 분위기는 아닌 것 같고, 환경적으로도 그다지 쉽게 풀릴 문제는 아닌 것 같다. 결국은 내 자신이 경쟁력을 기르는 수 밖에 없다는 결론으로 도달하게 된다. 모두가 알고 있지만 어려운 것, 자신의 경쟁력 키우기. 어떻게 하면 나 자신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을까? 많은 방법들이 있을 것이고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경험을 쌓아 지식과 정보를 얻고, 역량을 키우는 것이라고 하겠다. 하지만 이 역시도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은 방법이다.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은 어떤 경험을 쌓으면서 커리어를 개발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까? 내 직업을 찾기 전에 다른 사람들의 직업을 미리 볼 수는 없을까? 취업 하기 전에 그 회사에 대해, 직무에 대해 미리 볼 수는 없을까? 이직 하기 전에 다른 회사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 볼 수는 없을까? 이런 질문들에 끊임 없이 마주치게 되었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생 취준생, 직장인들의 커리어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커리어 경험의 서재, 리드미’를 개발하여 Beta Open하게 되었다.

 

– 모두를 위한 커리어 경험의 서재 LeadMe –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리드미는 사회생활의 선배나 주변 다른 사람들의 커리어 경험 공유를 통해 보다 나은 커리어를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Beta Open 후 3달여 만에 가입회원 4천명을 넘기고 있는 리드미는, 직장이나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직장인들이 자신의 커리어 경험 (이하 에피소드)을 유/무료로 판매할 수 있게 하고, 이렇게 발행된 에피소드를 취준생, 대학생은 물론 다른 회사가 궁금한 직장인, 이직을 고려 중인 직장인들이 구매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 간의 블로그 글들이나 기타 앱에서 제공하는 정보들과는 다른, 사회생활을 하며 겪게 되는 리얼 커리어 경험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경험을 돈을 주고 산다는 것에 대해 그 정도의 가치는 충분하다는 평가들은 리드미 서비스의 가치를 증명해 준다고 하겠다.

에피소드를 제공하는 Leader 회원은 회원가입 > 무료 에피소드 발행 > 리드미 승인 > 유료 에피소드 발행 및 판매 > 정산 및 수확 (기프티콘 또는 현금) 의 흐름으로 사용하고, 에피소드 소비주체인 Reader 회원은 회원가입 > 에피소드 Searching (추천, 키워드, 검색) > 무료/유료 구매 > Reading > 저장 및 활용 의 흐름으로 리드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경험발행 – 구매 이외에도 레이즈가 제공한 타 서비스에서 10,000 여명으로부터 호평 받은 경험정리 ‘노트’ 기능을 적용해 모바일 에서도 자신의 커리어 경험을 간략하고 편리하게 정리할 수 있으며 향후 노트를 에피소드 작성 시 불러오기 기능을 추가하여 에피소드 발행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리드미에 대한 초기 사용자들은, “리드미 쓰면서, 스스로를 되돌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스타일이나 내용적인 면이나 개성있는데다 상당히 자세하던데요!”, “쓰면서 오히려 스스로 지금까지의 경험을 정리해 볼 수 있었고, 이 부분이 상당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숨겨져 있던 내 스스로의 가치를 찾았다고나 할까요?”, “다른 사람들이 제 경험을 보여 주고 피드백도 해주고 하는 모습 보람도 느껴지고, 처음 글을 쓸때는 좀 힘들었는데 몇 개 써놓으니까 베타 기간인데도 몇 만원 벌었다는게 신기했습니다.”, “리드미를 이용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훔쳐 보는 기분이 들어서 재미있었습니다.” 등의 사용 후기를 전했다. 자신의 커리어 경험을 공유, 판매하고 싶은 직장인, 자신의 미래가 고민 되는 대학생과 취업 준비에 한창인 취준생, 다른 사람의 커리어가 궁금한 직장인 이라면 지금 바로 리드미를 활용해 보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글/ 문미준 mi-jun.moon@raizegls.com

RAIZE GLS

RAIZE는 보다 나은 커리어를 위해 대학생과 직장인에게 관련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학생을위한 FB페이지 어쩌자고벌써4학년과 커리어교육공간 레이즈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