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K-Champ Lab 1기’ 데모데이 개최

12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1층 기가홀에서 ‘K-Champ Lab 1기 데모데이가 열렸다.

‘K-Champ Lab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KT가 협력해 만든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1기 12개 사는 약 9개월 동안 경기센터에 입주해 사업비용 지원은 물론 금융·법률·특허 자문과 사업모델에 관한 멘토링 등을 지속적으로 받아왔다. 또한, KT내 사업부서와 연계하여 기술개발·판로개척·해외진출 분야 등 신생 기업들이 뚫기 어려운 사업 영역에서 전방위로 지원을 받았다.

K-Champ Lab 1기 데모데이의 심사위원으로는 고영하 고벤처포럼 회장, 권혁태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대표, 명승은 벤처스퀘어 대표, 송은강 캡스톤파트너스 대표, 필윤 빅베이슨 캐피탈 대표, 길창군 더벤처스 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날 참가한 심사위원들은 데모데이 참가 팀들에게 날카로운 질문과 진심 어린 조언을 했다.

이번에 졸업하는 K-Champ Lab 1기에게 가천대학교,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 등과 연계해 입주공간을 제공할 예정(’16.1~`16.12월)이다. 졸업 이후에도 투자유치 기회, 판로개척 및 홍보 등 K-Champ Lab 프로그램 후속조치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러한 경기센터와 KT의 적극적인 지원 결과 K-Champ Lab 1기 스타트업들은 약 15억 원의 매출과 30여 명의 고용창출, 약 25억 원 투자를 이끌어냈다.

이날 데모데이 참가 12개 팀의 전시부스도 마련됐다. 부스에서는 참가 팀들의 이력들과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항들 그리고 향후 발전 방향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데모데이 행사 종료 이후에는 별도의 네트워킹 시간이 마련되어 스타트업과 투자사 그리고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네트워킹하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경기센터 임덕래 센터장은 “12개 케이 챔프랩 스타트업들의 가시적인 성과는 각 스타트업의 주된 노력과 경기센터, KT 그리고 미래부의 지원도 적지 않은 힘이 되었을 것”이라고 전하면서, “향후 경기센터는 스타트업들, KT, 미래부 그리고 각종 유관기관과 적극 협력해 더 많은 양질의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K-Champ Lab 1기 12개 기업 소개

1. 이리언스: 홍채인식 솔루션 개발업체로서 KT의 홍보와 해외마케팅 지원으로 싱가폴-말레이시아 국경출입국 사업관련 MOU체결, 중국 써니옵텍 등 국내외업체와 양해각서를 체결 후 양산을 준비 중이며 국제전기통신연합(ITU)텔레콤월드2015‘(부다페스트)에 참가하여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게 주어지는 기업가 정신상과 기술상 2개 부문을 수상하는 등 경기센터 글로벌진출 지원사업의 성과를 일궈냈다. 현재는 BC카드와 홍채인증을 통한 결제 서비스 개발을 추진 중으로 핀테크 금융 분야로 사업 영역 확대를 준비 중이며 부산센터에서 추진하는 혁신제품인증 기업으로 선정되어 마케팅 지원 등을 받고 있다.

2. 울랄라랩: 자체 개발한 스마트센서 위콘(WICON)을 기반으로 제조업을 위한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을 구축하고 원천기술을 인정받아 KT와 플랫폼 상용화를 위해 공동협력 중이다. 지난 12월 중국 창주발해신구 투자유치 대상업체로 선정돼 중국 진출협의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현재는 국내 및 해외 벤처캐피탈을 통해 22억원의 투자유치 협의를 진행 중이다.

3. 유아세이프: 초저조도 촬영 카메라가 포함된 특수 카메라 시장에 진입해 지난해 9월, 제주 해군기지 설치를 시작으로 KT와 공급계약을 통해 납품을 진행했다. 지난 12월에는 카타르와 양해각서 체결 및 중국 상해시 강소성 외 2개시 철도역에 설치를 추진 중이다.

4.씨브이티: 협력기업인 KT연구소와 기술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KT텔레캅과 5년간 최소 12억원 상당의 신제품 구매조건부 사업계약을 맺었다. 또 대기업 건설사와 공동주택용 보급형 모델 공급협의에 열중하고 있다.

5. 공감랩: 공간통계 분야의 데이터 분석 능력과 공간적 종속성을 반영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했으며, AVM(Automated Valuation Model)관련 국내 특허 출원을 보유하고 있다. IBK핀테크경진대회, JB금융지주 경진대회 수상 등 활발할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6. 디엔소프트: 2015 에는 피츠버그 국제발명전시회 금상을 수상했고, NFC기능과 연동되는 학습차트/테이블 관련 국내 특허 등록 및 미국/중국EU에 출원 중에 있다. 국내 교육관련 기업들과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7. 카비: 운전자, 보험사, 차량관리자들의 재산 손실 예방에 대한 가치 제공을 목표로 하며, 영상인식,  패턴인식 원천 기술 등의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8. 루크코리아: 개인정보보호 압축알고리즘, 병원과 환자간 예약시스템을 위한 위치기반, 실손형 보험청구를 위한 모바일 팩스전송 관련 특허 3건과 의료전문성과 통계분석기술을 통한 개인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핵심역량으로 보유하고 있다. 현재 서비스 출시에 따른 초기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투자유치 중에 있다.

9. 쇼베크리에이티브: 데이터 은닉을 이용하여 영상 오류를 복원하는 방법 및 시스템, 디지털 콘텐츠 유통 시스템 및 방법, 오브젝트 색상 정보를 이용한 동영상 검색 서비스 제공방법 및 시스템 등 3건의 특허 보유와 O 크리에이티브 융복합 콘텐츠 공모전 최우수상, 2015 3분기 이달의 우수게임 수상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10. 애니랙티브: 주변에서 쉽게 확보할 수 있는 TV, 모니터, 프로젝터 스크린을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터치스크린을 만들어주는 기술이 핵심역량이며, 벤처스퀘어와 텀블러에서 엔젤투자를 유치하였다.

11. 프라센: 수면과 관련된 여러 가지 생체 신호와 뇌파 모니터링을 통한 데이터 수집,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16년 6월에 런칭 이후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며, 현재 유통망 구축 및 자금 확보가 메인 이슈다.

12. 피지뱅크: ‘아파트 페이’는 현금이나 신용카드 없이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고 스마트폰에서 간편 결제를 한 후 결제 대금은 제휴 은행이 선결제하고, 아파트 입주민은 아파트 관리비에 합산해서 납부하는 시스템이다. 최근 ‘아파트 페이’ 관련 특허 3건과 상표등록 3건을 완료했다.

글/ VentureSquare 벤처스퀘어 미디어팀 editor@venturesquare.net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