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3가지만 알면 해결!

대부분의 학생들이 가장 까다롭게 생각할 자기소개서 항목인 [지원동기]. 사실 할말, 전하고 싶은말은 간단합니다. [뽑아주세요]. 하지만 이 한 문장을 적게는 500자, 많게는 3000자까지 늘려야하니 어떻게 좀 더 말을 꾸며야 할까를 많이 고민하게 하는 항목이지요. 오늘은 어떻게해야 내 간절한 마음을 고급스럽게 잘 포장해서 전달할 수있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지원동기 항목은 롯데, 동부, SK플래닛 등 대부분의 대기업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나타납니다. 뿐만 아니라 자유형식의 자기소개서에도 꼭 들어가야할 기본 항목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왜 기업들은 [지원동기]를 자기소개서 항목으로 내놓는걸까요? 그것은 바로 회사에 대한 Loyalty를 보기 위함입니다. 지원자가 회사에 대해 얼마나 애정이 있는지, 얼마나 회사에 맞는 사람인지 보기위해서 기업들은 자기소개서에서도, 면접에서도 끊임없이 물어봅니다. 즉, 아주 간단하게 보자면

우리 회사에 들어오고싶니? ▶ 그럼 우리회사를 얼만큼 알고, 사랑하니? 인 것이지요

많은 취준생들이 지원동기 항목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가뜩이나 쓰고 있는 회사들이 많은데, 대체 어떻게 저 항목에 맞추어서 써야할지도 모르겠고 모든 회사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회사입장에서는 회사에 fit이 잘 맞고 회사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을 뽑고 싶어하는게 당연하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써야할까요?

# 지원동기항목, 어렵지 않아요

지원동기를 쓰기 전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뭘까요? 바로 기업에 대한 이해입니다 소개팅상대에게 자신을 잘 어필하고 싶다면 그 사람이 좋아하는 게 뭔지, 어떤 취향인지 알고 다가가는 것이 좋겠죠?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업은 앞으로 내가 일할 장소가 되어줄 상대! 그렇기 때문에 더 상대방을 알고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말 가보고 싶은 회사라면

1) 회사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선 이걸 해보자!
– 해당 계열사가 포함되어 있는 산업이해 및 산업분석, 회사에 대한 기사 스크랩, 최신 트렌드조사, 사업분야의 분석, 제품에 대한 이해등을 해봐야합니다. 네이버증권, 뉴스,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업의 신년사를 보고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항목을 작성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2) 주변에 해당기업, 혹은 경쟁사, 관련 산업 종사 선배 찾아보기
– 나에게 와닿는 딱 한 줄을 만들 수 있는 기회입니다. 주위에 사람들, 혹은 인터넷에서 인터뷰등을 찾아보고 기업과 해당직무에 대한 정보를 얻어서 자소서에 녹여낸다면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지원동기항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3) 산업제품에 대한 남다른 이야기
– 만약, 기업의 제품 중 잘 쓰고 있다는게 있다면 꼭 자소서에 녹여내도록 합니다. 기업이 밀고있는 제품이라면 더더욱 좋겠지요.

이쯤에서 정리를 하자면 지원동기에서는 딱 3가지만 알면 됩니다.

1. 기업에 대한 분석은 꼭 할 것
– 안하면 솔직히 할 말이 별로 없을거란 걸 잘 알고 계실겁니다. 그러면 소설을 짓게되는 경우가 있지요. 최소한 뉴스 검색을 통해서라도 이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이고 최근에는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생각하고 운영을 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2. 지원하게 된 동기에 “경험”은 꼭
– 모든 자기소개서 항목에는 사실 “경험”이 필요합니다. 경험은 곧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의 근거가 되어주기때문에. 내가 왜 이 회사에 지원을 하게 되었는지 기업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해야합니다. 어려워 보이지만, 해야하는 일! 지금 이 글을 쓰는 필자의 경우 예전 직장, 문화벤처기업에 낸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항목을 쓸 때 이 기업이 모집했었던 문화스터디에 지원을 하려고 했던 적이 있었어서 이걸 중점적으로 썼습니다.

“전국민 문화 프로젝트”
*******에서 모집했던 문화 스터디 그룹 공고에 있던 이 문장은 “문화 콘텐츠 제작가”라는 꿈을 가지고 있던 22살의 저에게  딱 박힌 한 문장이였습니다. 

라고 처음 운을 띄었지요.필자처럼 회사와의 인연이 있었던 사람들은 인연을 부각시키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기업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자신이 했던 활동을 잘 녹아내는 게 필요합니다. 이 부분이 다른 사람들과의 차별성을 보여주는 포인트가 되어줄 것입니다.

3. 그리고 나서 1,2번을 통해 얻은 것을 풀어내자!
1,2번에서 조사했거나 혹은 경험한 것을 [00기업에서 00직무를 수행할 때 잘 적응하고 수행할 수 있는 신입사원~~]이라고 이어주면 무난한 답변을 하실 수 있습니다.

어렵고 쓰기에 까다로운 항목이지만 자기소개서에서 빠지지 않는 항목인 지원동기. 이제 위의 3가지만 알고 계신다면 누구보다 빠르게, 누구보다 특별하게 작성하실 수 있을거에요. 지금 자신의 자기소개서의 지원동기항목을 다시 작성 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글/ 문미준 mi-jun.moon@raizegls.com

RAIZE GLS

RAIZE는 보다 나은 커리어를 위해 대학생과 직장인에게 관련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학생을위한 FB페이지 어쩌자고벌써4학년과 커리어교육공간 레이즈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