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손도 패션인 시대, ‘손은 어떻게 코디할까’

[ H스포츠=구민승기자 정리, 권민정 칼럼니스트 제공 ] 많은 남성들의 이상형으로 꼽히는 손이 예쁜 여자. 하지만 손이 예쁜 건 타고나야한다? 손은 성형도 없다? 그렇다면 예뻐 보이게 만들어야한다. 과연 어떻게 해야 예뻐 보일 수 있을까.

그래서 많은 여성들은 네일 케어에 투자한다. 하지만 바빠서 못했다면 반지로 손을 예뻐 보이게 만들 수 있다.

우선 반지의 역사부터 살펴보자면 유럽에서는 일찍이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며 신비한 마력을 쏟게 하는 부적이나 왕권의 상징으로 사용되어 왔고, 고대 이집트에서는 인장(印章)의 표시로 사용되기도 했다.

고대의 병사들은 '무용의 표시'로 반지를 끼기도 했고, 기독교 문화권에서는 '삼위일체'를 상징하며 하나님과의 계약을 나타내는 징표로 삼기도 했다.

고대에는 반지를 한 번에 많이 끼는 풍습이 있었다. 고대 로마에서는 남녀가 양손의 가운데 손가락을 제외하고 여덟 개의 손가락에 반지를 끼웠다. 고대의 반지의 역할이 주술적인 것이었는데 비해, 현대는 종교적인 의미보다는 장식적인 기능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소재 면에서 보면 17세기경부터 보석을 연마하는 기술이 발달하여 색이 있는 보석이 반지로 쓰였으나, 점차 패션성이 중요시되면서 소재와 디자인도 다양해졌다. 현재는 약혼, 결혼반지, 또는 재난을 방지하고 행복을 가져온다는 탄생석반지 등에만 약간의 종교적, 의식적인 의미가 남아 있으며, 이보다는 손의 아름다움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 반지의 중요한 기능으로 되고 있다.

반지의 종류를 크게 나누어 보면 보석 반지와 패션 반지가 있다. 연령층이 높을수록 재산적 가치가 있는 보석 반지를 선호한다. 패션 반지는 이미테이션 반지라고도하며 장식과 기교를 부려 소재보다는 디자인에 치중한 것이 많다.

반지의 소재는 금, 은, 백금, 보석은 물론 유리, 플라스틱, 상아, 조개, 산호, 나무열매, 도기, 칠보 등 다양하므로 각자의 개성에 맞는 신선한 디자인의 반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느 손가락에 끼어야 할까. 손가락마다 각각의 반지 의미가 다르다. 그 의미들을 살펴보자면 다섯 손가락 중에서 제일 다섯 번째 손가락은 생의변화 혹은 새로운 기회를 갖게 해주는 손가락, 남녀 간에 통한다는 의미로 약혼이나 결혼의 의미가 아닌 서로 사랑이나 좋아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약지의 경우 창조력을 받아들일 수 있으며 사랑까지도 받아들이고 이 약지는 당신의 심장에 직접 정신적 전파를 보낸다는 사실 때문에 약혼반지나 혹은 결혼반지를 여기에 끼는 것이다.

중지의 경우 보석반지를 끼는 곳인데, 약혼반지와 세트로 하고 결혼식 때는 신랑과 신부가 서로 교환하는 것인데 결혼식 끝난 후에 왼손약지에 약혼반지랑 겹쳐서 끼는 것이라고 한다.

검지의 경우에는 방향을 지시하는 손가락으로 의사전달, 목표, 꿈, 그리고 욕망 같은 것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왼쪽에 낀 보석은 친밀한 관계를 갖게 되는데 도움이 되고, 오른쪽에 낀 보석반지는 하고자 하는 행동에 에너지를 나누어 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엄지는 솔로임을 나타내는 것으로 아직 애인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지는 모양에 따라 밴드형(전체가 같은 폭의 반지형), 솔리테르형(보석이나 장식이 붙어 있는 반지), 스파이럴(스네이크 링이라고도 하는, 나선형으로 손가락에 둘러지는 것 같은 모양), 트윈 링(두개의 고리를 한 지점에서 휘감은 것),링 브레스(팔찌와 반지가 체인으로 연결 된 것)등으로 나뉜다.

이외에도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반지로는 마디반지가 있는데 외국에서는 이렇게 마디마디에 끼는 반지를 '너클링'이라고 부른다. 그 뜻이 바로 Knuckle(손가락 관절)+ring(반지) =Knuckle ring이기 때문이다.

특히 반지를 두 손가락에 레이어드 할 때는 손가락 가운데 마디 위쪽으로 반지를 착용해주시면 손가락이 더욱 더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이 때 얇은 링들이 좋은 이유는, 레이어드를 많이 해도 지저분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믹스 & 매치 스타일링에서 특히나 빛을 발하는 장점인 듯하다.

그렇다면 내손에 맞는 반지를 고르는 방법은?

내손이 짧은 통통한 손이라면
1. 라인이 들어간 디자인이 손가락을 길게 보이는 효과가 있다.
2. 메인이 들어가고 포인트를 잡아줄 수 있는 제품이 시선을 잡아주기 때문에 좋다.
3. 손가락이 짧다고 너무 얇은 반지보다는 살짝 두께 있는 제품이 좋은데 그래야 안정감도 있고 반지 주위 살도 덜 튀어 나오기 때문이다.

내손이 마디보다 마디 안쪽이 두꺼운 큰 손이라면
말 그래도 큰 손! 손가락도 길지만 전체적으로 약간 살집이 있는 손이라면
1. 너무 얇은 스타일보다는 어느 정도 두께 있는 스타일이 좋다.
2. 다만 마디보다 마디 안쪽이 두꺼운 스타일이기에 착용감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
3. 반지를 잘 안 끼는 사람은 높이가 두꺼운 스타일은 피하는 게 좋다.

내손이 얇고 짧은 손이라면
1.얇은 밴드로 가벼운 느낌의 반지를 추천.
2.두꺼운 반지는 자칫 답답한 느낌을 줄 수 있다.
3.손가락이 짧다고 너무 얇은 디자인을 고르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

내손이 마디가 있는 짧은 손이라면
1.라인이 있거나 너무 얇지도 두껍지도 않은 밴드형 디자인을 추천, 밴드형은 반지의 중심이 거의 없기 때문에 반지가 돌아도 크게 상관이 없어 마디 안쪽이 얇은 사람에게 좋다.
2.역시나 너무 얇은 디자인은 손가락이 더 짧아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된다.

내손이 마디가 있는 긴 손이라면
1. 두께 있는 밴드형은 너무 심플할 경우 투박해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된다.
2. 평소 반지를 잘 안 끼던 사람은 반지 높이가 있는 디자인은 너무 불편해 할 수 있다.
3. 사이즈 조절 안 되는 반지들이 많으니 사이즈를 넉넉히 하는 편이 좋다.

여자라면 누구나 손가락이 가늘고 길어 보이고 싶은 법. 반지로 내손가락을 최대한 길어 보이게 하는 반지 스타일링 법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V라인, U라인 디자인의 반지를 골라서, 볼록한 부분이 손등 쪽으로 가게 착용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V넥이나 U넥 티셔츠를 입었을 때 목이 길어 보이는 것과 같은 효과이다. 두 번째 손이 예뻐 보이는 방법은, 실반지를 착용하는 것인데 볼드한 링보다는 가느다란 링이 훨씬 손이 여리여리하고 여성스러워 보이게 한다.

두꺼운 반지는 이어지는 느낌 보다는 단절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손이 얇아 보이고 길어 보이고 싶을 때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세 번째, 와이어링이다. 위에 가능한 볼드한 링을 피하라고 했지만 그래도 볼드링으로 반지스타일링을 하고 싶다면 와이어로 된 반지를 선택해서 단절 된 느낌을 조금 덜어 주는 것이 좋다.

네 번째 반지스타일링 방법은 오픈링을 착용하는 방법이다. 손가락에서 손등 쪽으로 라인이 계속 이어져서 더욱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는데 특히 오픈링은 손가락이 얇아 보이는 효과까지 있어 1석 2조라 할 수 있다.

또한 반지의 컬러 중에 화이트 골드는 보통 피부톤이 밝은 사람에게 어울리며 세팅된 보석이 좀 더 밝아 보이게 해주고, 핑크 골드는 한국인의 피부톤에 가장 잘 맞는 컬러 고를 때도 자신의 피부색에 잘 맞는 컬러를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

이처럼 무조건 손에 낀다고만 다 반지가 아니라 기능을 알고 내 몸에 맞고 내 얼굴에 잘 어울리는 컬러와 디자인의 옷들처럼 내손에도 잘 어울리고 맞는 디자인의 반지들이 따로 있는 것이다.

유행한다고 해서 무작정 다 따라 끼는 것이 아니라 나를 알고 내게 맞는 디자인을 끼는 것이 중요하다. 내게 맞는 어울리는 반지를 낀 당신 굳이 네일아트가 되어있지 않아도 자신 있게 손을 내밀 수 있지 않을까.

글/사진 구민승기자 정리, 권민정 칼럼니스트 제공 kms@hsports.co.kr 

패션칼럼에 지원하고 싶은 패션 피플이 있다면, kms@hsports.co.kr로 SNS 아이디 및 기본적인 본인의 사진과 함께 어필하는 내용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글/ H스포츠 구민승 kms@hsports.co.kr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