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귀하의 트렁크에 택배가 도착했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거의 주머니 사정이 좌우한다) 보통 쇼핑은 즐거운 일이다. 그런데 복잡한 마트 주차장에 들어가 인파를 뚫고 달랑 원하는 제품 하나를 사서 나온다는 건 비효율적인 게 사실. 게다가 제품 찾아 계산하고 차까지 들고 오는 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이런 문제에 대한 해답을 볼보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풀어냈다. 물론 인터넷 쇼핑이 발달한 우리나라에선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우리는 휴대폰으로 제품을 고르고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통해 6자리 숫자만 누르면 다음날 도착하는 훌륭한 물류 시스템을 갖췄으니까.

x-default

x-default

현재는 초기 단계로 PostNord라는 물류회사와 파트너십을 맺어 스웨덴 예테보리(Gothenburg)에 거주하는 볼보 오너를 대상으로 서비스 중이다.

서비스 초기 단계다 보니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가 제한적이다. Lekmer.comMat.se에서만 주문이 가능하다고. 볼보 오너가 제품을 구입하면 간단한 옵션 선택을 통해 집이나 사무실이 아닌 차로 배송지로 고르고 결제가 가능하다.

x-default

일단 주문/결제가 끝난 제품은 포스트노드에서 픽업한다. 그리고 배송지에 해당하는 차량 위치와 트렁크나 테일게이트를 열기 위한 디지털 키가 택배 기사에게 전송되면서 본격적인 배달이 시작된다. 배송이 완료되면(주문한 사람의 차 안에 물건이 들어간 상태를 뜻한다) 주문자는 이메일이나 휴대폰 문자를 통해 배송이 끝났다는 사실을 통보받게 된다.

x-default

볼보는 서비스 지역을 점차 확대하고 다른 국가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온라인 판매 사이트를 확대해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급선무다. 아무리 편한 당일배송 물류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구입할 제품이 한정적이라면 성공하기 어려울 테니까.

글/ GEARBAX.COM 김재희 편집장 wasabi@gearbax.com

기어박스
기어박스

Latest posts by 기어박스 (see all)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