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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관경영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면 3단계를 지켜라

가치관경영을 막상 첫 발을 떼려고 하면 뭘 어떻게 해야 할지 우왕좌왕하게 되는 경우 많습니다.  이때는 사전준비, 수립, 사후관리의 3단계로 이루어진 가치관 수립 프로세스를 따라 보십시오. 가치관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기간은 기업의 규모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이 프로세스를 따르면 대개 3개월 정도가 걸립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사전준비 단계입니다. 가치관 수립 전에 우선 CHO와 변화관리자를 선정해야 합니다. 지난 시간에 설명 드렸던 것처럼, 변화관리자는 직원들이 믿고 따를 수 있도록 핵심인재로 선정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일에 가장 우수한 자원을 배치해야 합니다. 이렇게 변화관리자를 정한 후에는, 이들이 가치관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부터 시작합니다.  CEO가 직접 이들과 충분한 대화를 나누며 자신의 의지와 철학을 이해시키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이들이 스스로 가치관 수립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느껴야 열성적으로 직원들을 이끌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이들에게 워크숍 운영방법이나 토론 진행에 대한 실질적인 퍼실리테이터 교육도 함께 하시면 효과가 높습니다.

그 다음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가치관 교육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사전에 가치관경영의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거기에 공감해야 직원들도 스스로 동기를 갖고 참여하게 됩니다. 왜 새롭게 가치관을 수립해야 하는지 설명하기 위해, 현재 우리 회사에 일어나고 있는 문제점들을 짚어 위기감을 조성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또 가치관 경영으로 변화될 우리 기업의 미래 모습을 보여주고, 개개인의 직장 생활이 어떻게 보람 있어질지 알려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수립단계입니다. 이때부터는 전 직원들이 참여하는 가치관 수립 워크숍을 본격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이때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모두가 참여했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합니다. 보통은 워크숍 형태로 진행되지만, 전 직원이 참여하기 어렵다면 설문지나 게시판 등을 통해 자기 생각을 얘기할 기회를 함께 주는 것도 좋습니다. 워크숍 전에 구성원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미리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때 기업에 불만을 가진 직원들도 빠뜨리지 말고 인터뷰 하도록 합니다. 그들이 나중에 딴지를 놓을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죠. 이렇게 수립단계에서 CEO는 본인의 철학과 생각을 충분히 설명하되, 직원들이 일방적인 지시로 느끼지 않고 스스로 결과를 찾을 수 있도록 배려하는 운영의 묘를 잘 살려야 합니다.

마지막 사후관리 단계입니다. 워크숍을 통해 나온 결과물을 가지고 경영진에서 의견을 조율한 뒤, CEO가 최종적으로 우리 회사의 가치관을 결정 짓습니다. 그런데 워크숍결과를 받아보면, 표현도 세련되지 않고 자칫 직원들이 CEO의 경영철학과는 영 다른 소리를 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때는 의견들을 여러 차례에 걸쳐 다듬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때로는 전문 카피라이터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죠. 이런 과정을 거치면 훨씬 정제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치관이 수립되면 이를 공식적으로 선포하는 자리를 마련하십시오. 이는 새로운 변화의 신호탄이며, 그동안 수고한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의미이기도 하기 때문에 약간의 이벤트를 함께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기업 가치관을 나타내는 상징물을 만들거나 포스터를 게시하고, 회의나 조회 시작 전에 가치관을 함께 암송하는 등의 작은 이벤트만으로도 우리 기업의 의지를 충분히 드러낼 수 있습니다.

가치관 수립, 어디서부터 어떻게 손을 대야 할지 모르겠다면  가치관 수립 프로세스 3단계를 차근차근 밟아 보시기 바랍니다. 사전준비, 수립, 사후관리의 과정을 거치고 나면 CEO도 만족하고 직원도 만족하는 우리 회사만의 가치관을 수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IGM 세계경영연구원

IGM 세계경영연구원

IGM 세계경영연구원은 2003년 설립되어 지난 12년간 1만2천명 이상의 CEO 및 임원이 공부하고, 현재 등록된 CEO 및 재학생만 3,000명에 이르는 국내 최고 CEO 교육 및 기업 전문 교육기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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