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60초 모바일뉴스] 면접 합격하는 ‘0.33초’의 비밀

▷ 60초 모바일 뉴스 동영상 뉴스 보기 ◁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정민경] 사소한 호기심이 세상을 바꿉니다. 60초 이색 연구 뉴스입니다.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취업 성형’까지 유행하는 시대! 면접에 합격하는 숨은 비밀, ‘첫인상’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를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Just 0.33minute, ‘첫 인상’을 결정짓는 시간!
상대방의 첫 인상을 판단하는데 걸리는 시간, 얼마나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뉴욕대학교 심리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람들은 낯선 사람을 만난 지 단 ‘0.33초’만에 ‘첫 인상’을 판단한다고 합니다. 첫 인상을 판단하는 기능을 지닌 ‘뇌의 편도체’가, 낯선 사람의 이미지를 인식한 후 판단하기 까지 걸리는 시간이 ‘0.33’초이기 때문인데요. 특히 면접의 경우, 이미지의 67.7%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이때, 첫 인상을 결정하는 요소로는 ‘시각’이 55%, ‘청각’이 38%, ‘언어’가 7%라고 하는데요. 한마디로, ‘내용’보다 ‘이미지’를 더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첫 인상, ‘30초 역전 승부’의 비밀은?
만약 ‘0.33초’ 안에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데 실패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국 하버드대와 뉴욕대 심리학과 공동 연구 팀은, 상대방의 ‘첫인상’을 인식한 후, ‘좋다’와 ‘싫다’ 같은 감정적 판단을 내리는데 걸리는 시간이, ‘30초’ 라고 밝혔습니다. 이 ‘30초’ 안에 심리적 ‘빈발 효과’를 노리면, 역전할 수 있다는데요.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했습니다. 첫 번째, 환한 미소와 함께, 말할 때 손짓을 자주 사용할 것. 미국 국민들에게 뛰어난 정치가로 꼽히는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의  인기 비결은, 특유의 환한 미소와 적절한 몸짓이었다고 합니다. 다음 두 번째는 어떤 방법일까요? 바로, 느린 속도로 말하기! 빠른 속도로 말하는 사람보다 느린 속도로 말하는 사람에게 신뢰감과 차분한 인상을 느낀다고 합니다. 마지막 세 번 째는, 의자 앞 절반 부분에 앉아 발을 바닥에 붙이고 허리를 세운 뒤, 어깨는 뒤로 빼는 것인데요. 이러한 자세는 ‘자신감’과 연결이 된다고 합니다.

호감 있는 첫 인상을 위한 비결! 때로는 공들여 만든 스펙보다, 짧은 시간에 보여주는 미소와 자세가 더욱 강력할 수 있다는 사실, 어떠셨나요? ‘면접장’에서 짓는 여러분들의 미소가 ‘합격’의 미소로 이어지길 바라며, 지금까지 뉴스 크리에이터 정민경이었습니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정민경 60snews@QBSi.co.kr (방송/온라인/모바일/페이스북 뉴스 제보·문의)

글/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60snews@qbsi.co.kr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모바일 뉴스'는 본격적인 모바일 시청시대 도래를 맞아 모바일 시청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눈높이를 고려한 모바일 최적화 뉴스를 지향해 탄생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