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온라인 데모데이] 온라인 디자인 크라우드소싱 플랫폼, ‘라우드소싱’

– 디자인이 필요한 업체와 재능 있는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크라우드소싱(crowd sourcing) 개념의 온라인 플랫폼

– 누구나 개최하고 누구나 참여하는 디자인 공모전

– 많은 디자이너들의 다양한 디자인 시안을 받을 수 있어 인기

– 진행된 디자인 공모전 2,800개, 가입 디자이너 수 35,000명 기록

온라인 디자인 크라우드소싱 플랫폼, ‘라우드소싱’을 서비스 하는 '라우더스'를 온라인 데모데이에서 만나봅니다.
 

 

 회사명 : 라우더스

 대표자 : 김승환

 사업분야 : 디자인 중개업

 설립일 : 2011. 8. 1

 임직원수 : 6명

 데모데이 페이지 : www.demoday.co.kr/company/라우더스

 
 

 

 

– 이 사업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클라이언트 고객>

90% 이상이 영세 자영업자와 중소기업 등이 기존 에이전시에 의지해 불과 2~3개의 시안만 받아보고 수 백만 원을 지불해야 하는 기존의 시스템을 바꿔보고 싶었다.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자 역시 좋은 디자인의 기업 로고를 원하고, 좋은 디자인의 제품을 생산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를 위해서는 많은 비용을 지불하거나, 재능있는 디자이너를 고용해야 했다.

그래서 라우드소싱은 크라우드소싱 시스템에 주목하여 많은 디자이너들이 자유롭게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을거라 생각하였다. 

▲<디자이너 고객>

국내 디자이너 시장은 매우 포화상태. 디자인 인력은 27만명인데 비해 직업은 17만개 밖에 되질 않는다.또 종사자의 평균 연령을 살펴보면 전체 평균은 45세인데 디자인산업은 겨우 34세 이다. 그만큼 많은 디자이너가 계속해서 배출되고, 그래서 몇 년 만에 수많은 디자이너가 직업을 잃고 경력이 단절되고 있다.

직업수가 17만개인데 지금 현재 디자인을 전공하는 대학생수가 10만에 가깝고, 그들의 취업율은 50%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소기업, 자영업자들은 디자인 맡길 공간을 찾기 힘들고, 디자이너들은 직업 찾기가 힘드니 이 둘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을 만들자해서 라우드소싱이 탄생하였다.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내부 디자이너가 없어도 스타트업, 소상공인들이 라우드소싱 디자인의뢰 프로세스를 통해 간편하게, 빠르게, 합리적인 디자인 Needs를 해결할 수 있다.

▲라우드소싱에서는 365일 24시간 언제나 온라인에서 브리핑을 작성하고 본인이 원하는만큼의 예산을 상금으로 걸면, 3만명 이상의 디자이너 회원이 그것을 보고 시안을 등록한다.

▲약 1주일만에 보통 콘테스트당 40개 정도의 시안이 등록된다. 그 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작품을 고르면 되니 대단히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비용과 소요기간이 대폭 절감된다.

 

 

– 이 사업의 타겟 시장 규모와 달성할 목표는 어느 정도 인가요?      

 

▲디자인이 필요한 개인 및 기업이며. 15조 2천억원 시장규모
국내 디자인산업의 규모도 2008년 5조에서 2013년 15조로 5년새 3배 가까이 성장,
디자인의 ROI는 14.4배로 R&D보다도 훨씬 높은 수준이며, 디자인산업이 창조하는 경제적가치는 89조원으로 평가되고 있음. 이에 따라 중소기업 역시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주방용품 제조업체 해피콜은 세계적인 디자인업체 텐저린과 협업으로 수천억대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중소기업청이나 디자인진흥원같은 정부단체도 중소기업의 디자인 활용을 위해 많은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어떻게 돈을 버나요?   

 

▲등록비, 중개 수수료

 
 

– 현재까지의 주요 성과는?         

 

▲디자이너 회원 34,000 여명 , 6,500곳이 넘는 기업고객이 가입해서 2,800개의 공모전이 개최되었다.

▲그간 탄생한 디자인은 10만개에 달하며 서비스 만족도 또한 4.64점으로 대단히 높은 편.

▲월 공모전 개수는 계속해서 성장하여 올해 4월 처음으로 월 100개를 넘어섰고, 가입고객 전환율은 31%, 재구매율은 19%로 상당히 높은 수준.

▲한달에 약 2만5천명의 unique 방문자가 발생하며 120만건의 페이지뷰가 집계되고있다.

 

– 주요 멤버는 어떤 사람들인가요?

 

▲CEO 1명, 기획자 1명, 웹디자이너 1명. 마케팅1명, CS 1명, 개발자 1명, 총 6명
팀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불도저 같은 추진력’

 
 

– 기타 

 

▲관련기사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31118102803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558599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201media&logNo=220514529469

글/ 데모데이 박선영 sunny.park@demoday.co.kr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