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온라인 데모데이] 은행보다 최대 90% 저렴하고, 더 빠르고 간편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센트비’

비트코인 교환방식과 송금자 매칭방식 등 온라인 송금 기술을 통해 은행보다 최대 90% 저렴하고, 더 빠르고 간편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센트비’를 온라인 데모데이에서 만나봅니다.

 

 

 회사명 : 센트비(주)

 대표자 : 최성욱, 정상용

 사업분야 : 외환이체업

 설립일 : 2015. 10. 10

 임직원수 : 5명

 데모데이 페이지 : www.demoday.co.kr/company/센트비

 
 

 

 
 

– 이 사업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기존 은행의 해외송금 서비스는 비싸고 느리고 불편했습니다. 평균적으로 송금액의 5% 이상이 수수료로 나가고, 늦으면 송금까지 일주일이 소요되기도 했습니다. 이는 해외송금을 하는데 있어서 송금은행, 중개은행, 수취은행 등의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보니 해외송금은 수많은 금융서비스들 중 사람들이 가장 불편을 겪는 영역 중에 하나였습니다.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 센트비는 비트코인 교환방식과 송금자 매칭방식 등 온라인 송금 기술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비트코인은 전세계에서 매매되고 있는 암호화화폐로서 이미 유럽에서는 통화로 인정받았습니다. 센트비는 국가별 비트코인 거래소에서 자동으로 비트코인을 매매하는 A.C.T(Automatic Currency-bitcoin Transaction algorithm) 라는 자체 기술을 사용하여 해외로 송금합니다. 기존 은행보다 최대 90% 저렴한 수수료로 빠르면 2시간 이내에 송금할 수 있습니다.

 

 

– 이 사업의 타겟 시장 규모와 달성할 목표는 어느 정도 인가요?      

 

▲우리나라의 연간 해외송금 규모는 44조 원에 다다릅니다. 외국인 근로자들의 월급 송금과 유학생들의 학비/생활비 송금이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센트비의 첫번째 목표는 3년 내에 2%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연간 8,000억의 거래액을 만드는 것입니다.

 

 

– 어떻게 돈을 버나요?   

 

▲ 센트비의 수익모델은 송금 수수료 1%입니다.

 

 

– 현재까지의 주요 성과는?         

 

▲이제 서비스를 시작하여, 아직 유의미한 데이터가 누적되지 않았지만 15% 달하는 가입전환률과 40%에 달하는 사용전환률이 매우 긍정적인 지표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또한 SNS를 통해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어 마케팅 비용 없이 빠르게 모객하고 있다는 것이 또 하나의 긍정적인 현상입니다.

 

 

– 주요 멤버는 어떤 사람들인가요?

 

▲최성욱 공동대표는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후, 경영컨설팅 회사를 거쳐 한국자금중개에서 외환중개사를 했던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환관련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상용 공동대표는 민족사관고등학교 조기졸업 후 연세대학교 경영학부와 글로벌융합공학대학원 석사과정을 졸업하여 금융과 IT 양쪽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학부시절부터 다수의 스타트업을 창업한 경험이 있습니다.

▲박청호 개발 팀장은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출신으로 신기술인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대한 깊은 이해도와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우석 마케팅 팀장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출신으로 제조업 창업 이후 EXIT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마케팅/그로스해킹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보람 디자인 팀장은 홍대 시각디자인학과 출신으로 모바일 콜택시 회사 백기사에서 디자인 팀장을 역임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브랜딩/디자인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기타            

                    

▲센트비는 MVP 개발 직후, 연세대학교 공학원의 창업대회에서 1위를 수상하고 스파크랩 5기에 합격하였습니다. 또한 매쉬업앤젤스로부터 시드머니를 투자 받으며 빠르게 제품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센트비팀의 외환에 대한 전문성과 해외송금업 개혁에 대한 열의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센트비가 사용하고 있는 비트코인 매매를 위한 알고리즘 A.C.T(Automatic Currency-bitcoin Transaction algorithm) 은 현재 patent-pending 상태에 있습니다.

글/ 데모데이 박선영 sunny.park@demoday.co.kr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