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온라인 데모데이] 인테리어의 모든 것!!

인테리어를 하고자 하는 수요자와 인테리어 산업의 모든 종사자를 위한 인테리어 정보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여 사용자들을 PC웹 및 모바일 앱으로 유입하고, 현행의 불합리한 요소를 인증 번호 서비스를 도입하여 기회비용 및 탐색비용을 절감시켜 만족을 높이는 환경을 제공하는 O2O 스타트업 '인포테리어'를 온라인 데모데이에서 만나봅니다.

 

회사명 : 인포테리어

 대표자명 : 김동희

 사업분야 :  인테리어디자인 / 소프트웨어

 설립일 : 2013. 9. 2

 임직원수 : 10명

 데모데이 페이지 : www.demoday.co.kr/company/인포테리어

 

 

 
 

– 이 사업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O2O시장이 급격히 성장해 나감에 따라 시장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IT관련 산업뿐 아니라 전혀 무관하다 여겨졌던 산업 분야에도 IT의 시너지 및 외부효과에 대해 고려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으며 이는 인테리어 산업 역시 예외일 수 없습니다. 국내 인테리어 산업의 시장 규모는 10조여원으로 민간 부문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건축, 인테리어 자재 기업의 종사자는 37만여 명, 건축 인테리어 자재 업체 수는 15만여 개, 인테리어 기업의 수는 1만 7천여 개로 큰 규모의 시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공급자의 문제점으로는 인테리어 업계의 조직 구조 특성상 영업과 마케팅 인력이 부족하고 프로젝트 하나를 위해서 다수 인력이 필요하며, 인테리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 현장 진행에 대해 다수의 서포트 인력이 필요하여 이에 따른 마케팅이 단절됩니다. 이는 악순환이 되고 한 프로젝트의 이익으로 전월 고정비 및 차월 고정비 충당으로 매출과 이익이 감소하여 기업은 경영악화에 시달리고 폐업률도 증가하여 그에 따른 디자인 업계의 실업률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수요자의 문제점으로는 일반인 혹은 기업에서 인테리어를 하기 위해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해야 할 때 대게 지인의 소개나 웹 검색을 이용하여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게 됩니다. 소비자들이 이러한 업체 선정을 하는 것에 많은 탐색비용 발생과 암묵적 어려움이 발생하기도 하고, 믿을 수 있는 업체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정보가 턱 없이 부족하여 성급하게 업체를 선정하게 되는데 공사가 끝난 후에 하자보수, AS 미이행 등 상호간의 분쟁이 발생하게 됩니다. 더욱이 신뢰할 수 있는 인테리어 기업을 찾기가 힘들고 인테리어 기업과 계약을 체결하더라도 AS에 대한 불안감, 공사부실에 대한 불안감이 내포 되어 있습니다.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인테리어를 하고자 하는 수요자와 인테리어 산업의 모든 종사자를 위한 인테리어 정보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여 사용자들을 PC웹 및 모바일 앱으로 유입하고, 현행의 불합리한 요소를 인증 번호 서비스를 도입하여 기회비용 및 탐색비용을 절감시켜 만족을 높이는 환경을 제공하는 O2O 플랫폼 비즈니스모델(BM)입니다. 또한 위치기반으로 양방향 최적화된 서비스를 활용하여 수요자와 공급자의 만족도, 신뢰도를 높여 상호간의 매출과 효용을 극대화하며, 인테리어의 B2B와 B2C간의 니즈와 문제점을 해소합니다.

 

 

– 이 사업의 타겟 시장 규모와 달성할 목표는 어느 정도 인가요?      

 

▲수요자 타겟
1. 창업시장 (오피스, 병원, 뷰티, 교육, 상업 등 모든 창업에 필요한 인테리어 공간)
2. DIY수요 (1인 및 2인 가구의 증가로 DIY에 관심을 갖는 20~30대)

▲공급자 타겟
1. 인테리어 기업 
2. 인테리어 자재/소품 판매 기업
3. 인테리어 디자인 프로그램 사용자(디자인학과, 건축학과 대학생 등)

 

 

– 어떻게 돈을 버나요?   

 

▲정보확인료
▲디자인 제품 구매 수수료
▲공사 중개 수수료 1%
▲인테리어 디자인 프로그램 매칭 수수료
▲배너 광고

 

 

– 현재까지의 주요 성과는?         

 

▲PC웹을 우선으로 2015년 9월부터 영업을 시작하였으며 현재 모바일 웹 및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15.9.14부터 2015.9.30까지 방문자수는 1,054명이고 페이지 뷰는 9,422입니다. 
▲2015.10.01부터 2015.10.30.까지 방문자수는 2,708명이고 페이지뷰는 20,915입니다. 
▲또한 인테리어를 하기 위해 일반 수요자가 웹 사이트에 등록한 공사 금액은 총 15억원 정도입니다.

 

– 주요 멤버는 어떤 사람들인가요?

 

▲대표 : 김동희 (경영 / 한양대 경영학 / 인테리어 경력 7년)
▲부대표 : 김동윤 (경영지원 / 세종대 경영학 박사 / 인테리어 경력 13년)
▲디자인 이사 : 문준의 (인테리어 디자인 총괄 / 명지대 서양학 / 인테리어 경력 17년)
▲개발이사 : 이현우 (모바일 앱 개발 / 극동대학 컴퓨터 공학 / 탄막 슈팅 게임 개발외 8년)
▲개발이사 : 최상흠 (PC웹 개발 / 외국어대학교 MIS석사 / PC웹 개발 14년)

 

– 기타                                 

▲산업 및 지적 재산권
•특허 출원 
(어플을 이용한 인테리어 디자인 정보 서비스 및 견적요청 시스템)
•특허 출원
(인테리어 디자인 양방향 정보서비스 플랫폼)
•프로그램 등록 
(3차원 디자인 소프트웨어)
•상표 41-2014-0004648 제 [37] 류
•상표 41-2014-0022106 제 [35] 류
•상표 41-2014-0022173 제 [38] 류 
•산업디자인 전문회사 등록 
•기업부설연구소 등록 
•벤처기업 등록 

▲학회 논문 발표
•한국 디자인 학회 
– 소셜 미디어 활용을 중심으로 조직의 창의적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디자인
– 업사이클링 디자인의 버티컬 플랫폼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 실내 디자인 학회 논문 발표
– 인체 공학적 특성의 학원 독서실 인테리어 환경 연구
– 사람이 모이는 클라우드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지속가능성의 관점으로 본 리사이클 디자인에 대한 고찰

글/ 데모데이 박선영 sunny.park@demoday.co.kr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