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60초 모바일뉴스] 유통혁명! ‘드론 택배’ 시대

▷ 60초 모바일 뉴스 동영상 뉴스 보기 ◁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강민석] QBS 60초 모바일 뉴스입니다. 무인항공기인 ‘드론’을 활용한 택배 서비스를 시작하려는 움직임이 세계 각국에서 일고 있습니다. 유통 혁명을 예고한 드론 택배, 3가지 시선으로 알아봅니다.

시선 ① 세계는 ‘드론 택배’에 열광 중
2013년, 세계적인 IT 기업인 아마존은 드론을 이용한 ‘프라임에어’라는 새로운 배송 시스템을 공개했습니다. 물류센터로부터 반경 16km 지역 내의 소비자들에게 2.3kg 이하의 물건을 구매 직후 30분 이내 배송하는 시스템인데요. 지난 5월 드론 택배 배송 시스템 특허 취득까지 완료한 상황입니다. 아마존에 이어 월마트, 알리바바 등 대형 유통 업체는 물론 구글까지 드론 택배 경쟁에 가세하는 형국인 가운데 최근 영국 케임브리지에서는 이미 드론 택배 시범비행을 진행 중이고, 중국은 독일에서 북해 섬까지 의약품 소포를 배달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시선 ② 국내에서도 ‘드론 택배’ 시대 예고?
국내에서도 드론 택배 도입의 움직임이 보입니다. 지난달 30일, 국토교통부는 드론 운송 사업 기반 마련을 위한 시범 사업 지역을 선정했는데요. 부산, 대구, 강원, 전남 등 4곳으로 대한항공과 CJ대한통운, 현대로지스틱 등 15곳 기업이 시범사업 대상으로 선정됐습니다. 국토부는 올 연말부터 본격적인 상용화를 위한 제도적인 보완과 시범 사업 착수를 예고한 바 있습니다.

시선 ③ 드론 택배, 청년 일자리의 포문을 열다?
한 편, 무인 택배 시스템인 드론 택배가 상용화되면 기존의 일자리마저 없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일부 우려의 시선도 있는데요. ICT 산업의 발달로 20억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리라 예측한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는, 대신 드론 기술의 발전이 드론 표준 전문가, 드론 조종인증 전문가 등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를 더 많이 생산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제4의 유통 혁명과 함께 ICT 문명의 진화를 예고한 ‘드론 택배’. 일자리를 뺏는 로봇 시대의 서막이 될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열쇠’로 이어질지, 2030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상 뉴스크리에이터 강민석 이었습니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강민석 60snews@QBSi.co.kr (방송/온라인/모바일/페이스북 뉴스 제보·문의)

글/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60snews@qbsi.co.kr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모바일 뉴스'는 본격적인 모바일 시청시대 도래를 맞아 모바일 시청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눈높이를 고려한 모바일 최적화 뉴스를 지향해 탄생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