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기업이 PT면접을 통해 알고 싶은 5가지

왜 기업은 PT면접을 볼까?

2015년도 채용에 있어서 이슈가 되었던 사항은 [채용과정에서 면접 비중 증가] 입니다.
기업이 자기소개서, 이력서, 인적성도 아닌 면접에서 비중을 늘리겠다는 의도는 무엇일까요?

글로만 사람을 평가할 수 있는 이력서, 자기소개서와 달리 면접에서는 지원자들을 직접 만나 평가할 수 있고,
여러 종류의 면접을 통해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면접 비중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면접 중에서도 PT면접에 대해 알려드리습니다.
현대자동차, CJ,우리은행,롯데,삼성전자,포스코 등 점점 다양한 기업들이 PT면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현대자동차를 뽑을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PT면접은 실제 채용기간 전에 열리는 Job fair에서 5분 자기 PR로 진행이 됩니다. 이 5분 자기 PR을 통해 현대자동차 공채 서류면제의 특권을 주고 있으니 특별히 스펙을 보려는 것이 아닌, 지원자의 목소리와 재능을 보고 싶어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와 같이 자기PR로 자신의 스토리를 면접관들 앞에서 표현해내야 하는 경우, 자기소개서에서 보여주었던 글로된 정보 이외에 표정, 태도를 통해 진정성을 더 동적으로 보여줄 수 있고 발표역량등을 평가 받을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채용에 앞서 PT면접을 실시하는 현대자동차의 경우와는 달리, 1차면접에서 PT를 보는 기업도 있습니다. 바로 우리은행인데요. 우리은행의 1차 면접의 경우 인성면접, 무한경쟁PT, 세일즈면접, 팀프로젝트 면접으로 총 4가지 파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어진 시간은 2시간이며 발표 횟수에는 제한이없고 6-8개의 주어진 주제를 골라 발표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우리은행처럼 주어진 주제를 정해진 시간내에 풀어야 하는 PT면접의 경우 문제해결능력, 기획력, 문서작성력, 논리력, 발표능력등이 평가 대상이 됩니다.

면접이 처음인 취준생들에게 더 어렵게 다가오는 PT면접,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l 기업이 PT면접을 통해 알고 싶은 3가지
롯데에서 하는 스펙태클 면접전형을 예로 들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펙태클전형의 경우, 1차적으로 계열사에서 요구한 에세이 혹은 기획서를 제출한 후 통과가 되면 2차적으로 PT면접을 보게 됩니다. 이때 1차에서 낸 기획서 PT와 그 자리에서 주어지는 주제로 발표자료를 만들고 PT면접을 실시합니다. 롯데의 경우처럼 그 자리에서 바로 PT자료를 만들고 면접을 보게 되는 경우, 기업에서는 어떤 점들을 유심히 보게 될까요?

첫 번째 회사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및 산업 동향에 대해 파악하고 있는가

면접을 왜 볼까요? 바로 기업에 fit되는 인재를 찾기 위해서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차, 2차 면접을 보게되는 것이지요. fit되는 인재를 찾기 위해서 기업은 그 인재가 기업 성향과 얼마나 맞는지, 기업에 대해서 어디까지 알고 있는지가 궁금할 것입니다.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쓸 때보다 더 자세하게 기업에 대한 이해를 하고 가야합니다. 어떤 주제를 고르더라도 기업이 지금 하고 있는 일, 추구하는 방향에 맞추어서 대답을 할 수 있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불러다줄 것입니다.

두 번째 핵심주제를 파악하고 잘 드러낼 수 있는가

주어진 주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PT에 잘 담아낼 수 있는지를 드러내는 것도 중요한 점입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바를 다 내비치고 싶겠으나 주제에 맞는 내용을 PT자료에 담아 면접관들을 설득하는 것이 주제가 있는 PT면접의 관건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신문기사, 책을 읽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잘 정리해두거나 토론 자료들을 통해 [설득]은 어떻게 시키는지, 자신의 논리를 어떻게 펼치는지 벤치마킹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지원자의 역량은 무엇인가

PT면접을 통해 기업은 어떤 역량을 파악하고 싶은 걸까요? 첫번째로는 발표역량이 있습니다.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보여주고자 하는 걸 잘 어필해야합니다. 두번째로는 논리력입니다. 아무리 발표역량이 뛰어나도 뒷받침해줄 논리가 없다면 결론에 가서는 흐지부지 됩니다. 주어지 짧은 시간동안 핵심을 파악하고 논리를 세울 수 있도록 평소에 노력해야합니다. 세번째로는 문서작성역량입니다. PT자료를 구성할 때 주고자 하는 메시지가 문서안에서 잘 보이는지, 적절한 이미지, 그래프를 통해 쉽게 전달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어야합니다.

PT면접은 면접의 종류중에서도 지원자의 여러역량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면접입니다. 따라서 고려해야할 점은 많지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면접이지요.

자, 지금까지 요즘 대세인 PT면접의 의도를 통해서
기업에서 pt면접을 통해 나에게 어떤점을 요구하는지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부담스럽게 생각하지마시고 이 방법이 좀 더 나를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으로 표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준비 해 보세요.

나를 표현하는 또 하나의 좋은 방법으로 여러분을 합격의 문으로 데려다줄지 모르잖아요?

 

글/ 문미준 mi-jun.moon@raizegls.com

RAIZE GLS

RAIZE는 보다 나은 커리어를 위해 대학생과 직장인에게 관련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학생을위한 FB페이지 어쩌자고벌써4학년과 커리어교육공간 레이즈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