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60초 모바일뉴스] 주경야독 아닌 주’군’야독

▷ 60초 모바일 뉴스 동영상 뉴스 보기 ◁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김다영] 세상의 모든 단어로 이슈를 전합니다. 60초 해시태그 뉴스입니다. 지금 군대는 때아닌 학구열로 뜨겁습니다. 군대에서 공부라니, 무슨 일일까요? 낮에는 나라를 지키고, 밤에는 공부하며 주‘군’야독하는 20대 군인들의 이야기! 오늘의 해시태그로 알려드립니다.

해시태그 ① 온라인 수강제
요즘 20대 군인들 사이에 인기를 끌고 있는 해시태그가 있습니다. 걸 그룹일까요? 아니면 PX 간식? 바로 온라인 수강제입니다. 극심한 취업난 속, 20대 청년들이 병역으로 2년간 학업이 단절되는 부담을 덜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국방부에서 운영하는 제도인데요. 1년에 최대 12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어 병사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전공과목 공부, 고시 준비, 자격증 취득 등 자기계발을 위해 온라인 수강제를 이용하는 청년 병사들의 수가 지난해, 약 1만1천2백 명을 넘어섰다고 하는데요.

해시태그 ② 36만 원
하지만 일부에선 우려의 시선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두 번째 해시태그, ‘36만 원’에 있는데요. 온라인 수강제의 수강료는 국립대의 경우 평균 7만 원 선. 하지만 사립대의 경우는 6만 원에서 최고 ‘36만 원’까지입니다. 참고로, 일병 기준(2015년) 병사들의 월급은 한 달 ‘14만 원’인데요. 그래서 국방부는 내년부터 병사들의 수강료를 50% 감면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고졸 미만의 병사들에게도 검정고시 응시료 외 학습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자기 계발을 위한 기회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나라 지키랴 취업 스펙도 지키랴, 몸이 두 개여도 부족한 대한민국 청년 병사들! 그 뜨거운 열정과 노력에 박수를 보내며, 빛나는 삶의 가치로 보답 되길 응원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뉴스 크리에이터 김다영 이었습니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김다영 60snews@QBSi.co.kr (방송/온라인/모바일/페이스북 뉴스 제보·문의)

글/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60snews@qbsi.co.kr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모바일 뉴스'는 본격적인 모바일 시청시대 도래를 맞아 모바일 시청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눈높이를 고려한 모바일 최적화 뉴스를 지향해 탄생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