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60초 모바일뉴스] 장학금, 성적순 vs 형편순?

▷ 60초 모바일 뉴스 동영상 뉴스 보기 ◁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강민석] 2030의 '터치로 나누는 토론'이 세상을 움직입니다. 60초 찬반뉴스입니다.
요즘 대학가에 독특한 장학금 제도가 유행 중입니다. 이색 장학금에 대한 청년들의 반응은 어떨지, 알아봤습니다.

1. 요즘 대학가 트렌드는 이색 장학금?
보통 '나 장학금 받는다'라고 하면 우수한 학업 성적을 떠올리게 되죠. 그런데 이러한 인식을 뛰어넘는 독특한 장학금들이 있습니다. 학생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정상 체중에 도달하면 장학금을 준다는 건강관리 장학금, 금연 장학금, 독후감 장학금 등등 다양한 이색장학금이 있는데요.

2. 장학금은 성적순이 아니에요?
이 중에서 최근 청년들 사이에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는 장학금이 있습니다. 바로 고려대학교의 '소득 장학금'입니다. 고려대학교는 내년부터 성적 장학금을 폐지하고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해  '소득'에 따라 장학금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는데요. 개편안에 따르면 학생 자치 활동을 지원하는 자유 장학금, 소득에 기반을 둔 정의 장학금, 그리고 학업 프로그램 관련 진리 장학금 등 세 가지로 나누어 지급되고, 기초생활 수급자에게는 특별 생활지원금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3. 저소득층 학업 기회 제공 vs 학업 동기부여 약화
고려 대학교의 장학제도 개편 소식을 접한 2030의 반응이 두 가지로 엇갈리고 있는데요. “고액의 등록금을 생각하면, 아무래도 집안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게 합리적인 것 같다”는 찬성 의견과 “제도의 취지는 공감하지만, 성적장학금 폐지에 따른 해결책은 없이 무조건 소득재분배에 치중해 개편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는 반대의견이 있습니다.

고려대학교의 장학제도개편. 학생들의 교육을 위한 지원제도인 만큼,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할 문제인데요.
‘(찬성)학업에 소외될 수 있는 저소득층 청년을 위한 소득 장학금  도입’ vs ‘(반대)학생의 본분인 학업 동기부여를 위한 성적 장학금 유지 필요’
‘소득’과 ‘성적’ 사이에서,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이상 뉴스크리에이터 강민석이었습니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강민석 60snews@QBSi.co.kr (방송/온라인/모바일/페이스북 뉴스 제보·문의)

글/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60snews@qbsi.co.kr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모바일 뉴스'는 본격적인 모바일 시청시대 도래를 맞아 모바일 시청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눈높이를 고려한 모바일 최적화 뉴스를 지향해 탄생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