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항공전자분야의 강자 하니웰 에어로스페이스

지난 10월 20일부터 25일까지 서울 성남공항에서 열린 2015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에서 미국 방위 산업체중에 하나인 하니웰 에어로스페이스는 우리 방위 산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과 태국 공군 T-50 골든 이글 항공기에 대한 항공전자기술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하니웰 에어로스페이스는 각 항공기 유형에 따른 내장형 글로벌 포지셔닝 시스템과 관성항법시스템이 결합된 EGI 네비게이션 시스템과 레이더 고도계 및 조명과 전기 비행 계기 시스템을 공급할 예정으로 이와 같은 항공전자기술은 항공기의 성능과 신뢰성, 안정성 등을 향상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니웰은 한국항공우주산업과 T-50의 글로벌 판매율 향상과 인도네시아, 이라크, 필리핀에 수출된  항공기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도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올해 9월 한국항공우주산업은 태국 공군의 노화된 항공기를 대체하기 위해 4대의 T-50 항공기를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T-50 항공기에 공급된 하니웰의 주요 기술과 제품은 글로벌 포지셔닝 시스템과 관성항법시스템을 결합한 EGI 네비게이션 시스템과 하니웰이 전 세계적으로 방위 및 상업 항공 우주 고객들에게 150,000개 이상 제공한 레이더 고도계이다.

EGI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GPS 상호간 보정을 해주고 위치를 파악하는 중요한 장비로 하니웰의 핵심 장비 중 하나다. 레이저 고도계는 항공기의 위치와 높이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장비다.

하니웰의 연간 매출액은 40조원 규모로 에어로스페이스 내 항공 부문의 매출은 12조원 규모이다. 주력분야는 항공기 부품이며 대부분 전 세계 항공기 제작사 및 항공사와 협력하며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전자장비부터 기계장비까지 폭넓게 걸쳐있는 하니웰 에어로스페이스는 군용기와 민간 항공기 조종석 뿐만 아니라 보조동력장치, 환경제어장치 외에 다양한 항공전자장비류 등을 공급한다.

한편, 하니웰은 한국항공우주산업과 15년 넘게 협력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T-50 외에도 KF-16, F-15K 등 우리 공군의 주력전투기에 하니웰의 전자장비가 적용되어 있다.  또한, 육군 K-9 자주포에 들어가는 전술지상 관성항법장치도 국내 방위산업체인 넵코어스와 기술협력을 통해 생산한다.

 

글/ 강헌 ke905@hanmail.net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