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60초 모바일뉴스] 청년 취업, ‘웨이상’을 주목하라!

[60초 모바일뉴스] 청년 취업, '웨이상'을 주목하라!ㅣ 유튜브 동영상으로 보기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성창규] 세상엔 이런 일도!? 60초 해외 이색 뉴스입니다.

∘ 중국의 ‘웨이상’을 아십니까?
중국 청년들 사이에 뜨거운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직업’이 있습니다. 바로 ‘웨이상’인데요.
웨이상은 중국의 카카오톡인 ‘웨이신’ 등 모바일 SNS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소상인을 말합니다.
중국 웨이상 협회의 분석에 따르면 웨이상의 88%는 2, 30대로 이루어져있는데요.
현재 1000만 명이 활동 중이고, 연간 약 650억 위안에 달하는 거래액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웨이상의 성공 배경은?
웨이상이 어떤 제품을 판매하고 있느냐고요? 바로 이런 ‘마스크 팩’ 정도의 소소한 제품입니다.
판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모바일 상점 어플을 실행하면 개점부터 판매, 홍보, 배송 등 모든 과정에 대한 매뉴얼을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쉽고 간편한 창업 시스템은 웨이상이 급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됐는데요. 중국 청년 실업의 대안이 된 웨이상, 기업에서는 대리 판매에 나서며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했고, 중국 정부에서는 각 지역 웨이상 대회 유치나, 대학 설립 등 적극적인 지원과 관리에 나서고 있습니다.

∘ ‘웨이상의 가능성’ 한국에서는?
사실, 웨이상과 같은 직업은 한국에서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인구규모를 제외하더라도, 중국의 웨이상의 성장 대비 규모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데요. 여기엔 예상외 의 변수가 있었습니다.
바로 국내의 강력한 전자금융 규제입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결제 시스템, 즈푸바오는 이렇게 어플을 실행해서 구매 물건을 스캔하거나 개인 바코드를 인식시키는 형식으로 간편하게 결제를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카카오뱅크 등 모바일 금융이 존재하고 있지만, 그간 보이스 피싱 등의 규제를 이유로 낮은 결제 한도와 까다로운 결제 절차 때문에 폭넓은 상용화가 이뤄지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새로운 시장을 뚫은 청년들과 그 가능성에 주목한 기업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세 박자가 잘 맞아 청년 실업률 감소라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 중국의 웨이상!
한국 역시 올 초부터 전자금융 규제를 완화시키고 모바일 금융 혁신 시대의 흐름을 탈 것을 약속했는데요.
한국에도 제2의 ‘웨이상’시대가 열릴지,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이상 뉴스 크리에이터 성창규였습니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성창규 60snews@QBSi.co.kr (방송/온라인/모바일/페이스북 뉴스 제보∙문의)

<저작권자 ⓒ QBS 60초 모바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http://www.60snews.co.kr >

글/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60snews@qbsi.co.kr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모바일 뉴스'는 본격적인 모바일 시청시대 도래를 맞아 모바일 시청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눈높이를 고려한 모바일 최적화 뉴스를 지향해 탄생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