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60초 모바일뉴스] 스마트폰 렌털 서비스 시동… 2030 마음 사로잡을 수 있을까?

▲ 새로이 출시될 아이폰6S 모델 (제공: 연합뉴스)

 

– 정수기, 비데, 자동차, 노트북, TV… 렌털 만능 시대

– 고가 아이폰6s 출시에 따라 내달 SK텔레콤, 다날쏘시오 등 사업 시작 전망

– 2030 합리적 소비문화에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귀추 주목

 

• 단통법이 렌털 시장에 준 기회, 프리미엄폰 렌털 서비스

[60초 모바일 뉴스 구은정 기자] 오는 23일 아이폰6s와 아이폰6s플러스가 출시된다. 애플 팬들을 비롯해 통신사, 관련 업계는 출시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 중 눈에 띄는 게 ‘프리미엄 스마트폰 렌털 서비스’를 노리는 업체들이다.

  작년 10월부터 시작된 단통법의 영향으로 프리미엄폰이 대세였던 시장이 중저가 보급형 스마트폰 위주로 재편되었다. 보조금 상한은 33만 원인데 브랜드 스마트폰은 갈수록 비싸져 경제적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보급형 스마트폰으로 관심을 돌린 것이다.

  이에 이번 초고가 아이폰 시판을 앞두고 휴대전화 소액 결제 업체인 다날의 계열사 ‘다날쏘시오’, SK그룹과 그 계열사 SK C&C 등의 유통업체가 이르면 내달 개시를 목표로 휴대전화 렌털 서비스를 검토하고 있다. 직접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에게 프리미엄 스마트폰 렌털 서비스는 하나의 선택지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기대다.

 

• 정수기, 자동차, 노트북, TV… 렌털 만능 시대

  한편, 최근 경기 불황에 렌털 사업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특히 1인 가족, 소형 가족화된 2030 세대에게 유효한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다. 다른 세대보다도 삶의 질에 관심이 높은 반면 갖고 싶은 물건은 많은데 현실적으로 구입할 경제력이 부족한 그들을 타겟으로 시장이 확대된 것.

  정수기, 비데, 전기레인지, 에스프레소 머신, 매트리스, 그랜드 피아노, 자동차, 타이어, 노트북, TV… 렌털 품목은 생활필수품만으로 한정되어 있지는 않다. 에스프레소 머신이나 그랜드 피아노 등은 개인의 기호나 취미와 맞닿아 있는 제품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브랜드 ․ 고가 ․ 고성능 ․ 세련된 디자인에 대한 기호를 충족시키고 싶으나 돈은 절약하고 싶은 2030 세대가 휴대전화 렌털 서비스 업체에는 주요 타겟팅 대상으로 부상 중이다.

 

• 프리미엄폰 렌털 서비스, 시작되면 과연 2030의 마음을 훔칠 수 있을까?

  휴대전화 렌털 서비스는 소형 가전 등의 렌털 서비스와 같이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휴대폰을 빌려쓴 뒤에 계약 기간이 끝나면 반납하는 형식이 예상된다.

  이 서비스가 도입되면 24개월 할부로 신형 단말기를 구매하는 것보다 요금이 싸게 책정될 수 있어, 프리미엄폰의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중고폰 판매업자 측에서도 휴대전화의 이동 경로 및 물량 제공 시기 등을 쉽게 예측할 수 있어 사업성을 높이는 효과를 낼 수 있다.

  한편, 업계 일각에서는 렌털 서비스 사업의 몇 가지 약점 때문에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초반 비용을 막대하게 투자해야 한다는 점, 극도로 사적인 소지품인 휴대전화를 렌털한다는 개념에 대한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인식 등이 바로 그것이다. 

  외국의 렌털폰 서비스 사례로는 애플이 지난달 아이폰6s와 아이폰6s플러스 출시를 맞아 선보인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정도가 있다. 이 프로그램은 매달 32달러를 지불하면 1년마다 새 아이폰으로 교체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시장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점쳐보고 있는 이 서비스가 똑똑한 소비를 원하는 2030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아 렌털 서비스 시장의 커다란 축이 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60초 모바일뉴스 구은정 기자 rosalie@QBSi.co.kr (방송/온라인/모바일/페이스북 뉴스 제보·문의)

글/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60snews@qbsi.co.kr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모바일 뉴스'는 본격적인 모바일 시청시대 도래를 맞아 모바일 시청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눈높이를 고려한 모바일 최적화 뉴스를 지향해 탄생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