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천안 독립기념관 야영장

대한민국만세!!

캠핑 이야기를 하면서 만세운동을 거론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뿌리와 근현대사에서의 일제강점기 우리국민의 아픔과 시련 그리고 독립운동과 해방을 기념하기 위해 우리국민의 성금으로 만든 독립기념관 캠핑장을 소개하기 위해서 만세를 불러보았다.

독립기념관 청소년 야영장은 2001년 5월 천안시 목천읍 신계리 1-1외 5필지에 야영장, 화장실, 샤워장, 매점 등을 갖추고 4세 이상 성인에게 1박2일에 3000원의 이용료를 받고 있다. 특히 독립기념관 경내에 위치해 연간 4만여명 이상이 이 시설을 이용하고 있으며, 청소년 야영장 보다는 온라인에서 서곡야영장, 독립기념관 야영장, 오토캠핑장 등으로 알려져 있고, 야영장 입구에는 일반인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서곡야영장으로 시설물이 설치되어 있다.

서곡야영장은 698명(232동)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캠핑장으로 여름철 그늘지대 숙영지, 취사장, 음수대, 화장실, 샤워실 및 축구장 등 각종 체육시설이 준비되어 있어 청소년, 각종단체의 수련활동에 편리하게 조성되어 있다.

아이들과 체험공간을 이용하면 2박3일의 일정도 모자랄 정도로 다양한 이야기꺼리와 볼거리가 존재하는 곳이 독립기념관 캠핑장이다.

높은 우리겨레의 탑을 시작으로 3.1문화마당과 독립을 위해 돌아가신 선열의 추모자리를 비롯하여 독립군체험학교 일제 잔재의 조선총독부 철거부재 전시공원 등 캠핑을 하면서 역사교육까지 할 수 있는 꼭 다녀와야 할 곳이 바로 이곳 독립기념관야영장이다.

2012년 독립기념관 운영본부장으로 20년 제직하고 은퇴를 앞둔 지인의 초대로 방문 캠핑장 및 독립기념관 활성화 방안을 만들어 달라고 해서 사업계획을 만들어 준 적이 있는 인연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2001년 캠핑장 개장을 하면서 현재까지 변한 것이라고는 숲속의 데크 설치한 것 이외 자연을 보호하자는 것인지 예전 그대로 운영을 하고 있다.

수많은 이야기꺼리와 체험꺼리 그리고 볼거리가 많은 곳이지만 단지 입장료 수익에만 의존 운영하는 모습을 보면서 한편으로는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곳이기도 하다.

글/ LiveSquare 김명환과 캠핑여행하기 cartuner@naver.com

라이브스퀘어

우리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이야기합니다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