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60초 모바일뉴스] 근로시간 줄여 일자리 확대?

 

[60초 모바일뉴스] 근로시간 줄여 일자리 확대?ㅣ 유튜브 동영상으로 보기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조진영] QBS, ‘60초 모바일 뉴스’입니다.
정부와 여당은 현재의 주당 근로시간을 단축해 일자리를 나누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2030이 주목해야 할 시선이 무엇인지 짚어봤습니다.

시선 ① 정부의 또 다른 노동개혁, 근로시간단축제
올해 9월 국회에서 발의된 근로기준법 개정안 중 하나인 근로시간 단축의 취지는 노동시간을 감축하고 감축 폭만큼 추가 고용을 확대하겠다는 건데요.

시선 ② 근로시간단축, 노동계 VS 경영계 입장 대립
근로시간 단축제는 주당 근로시간을 현행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하되, 노사 합의에 따라 60시간까지 허용하는 방안입니다.
이에 노동계와 경영계에서는 첨예하게 논쟁 중인데요.
삶의 질은 개선되고 고용을 유지, 확대할 수 있다는 노동계에 반해 경영계는 고용증가 효과는 미미하고 임금 비용만 증가한다는 겁니다.

시선 ③ 선진국의 근로시간단축, 핵심은?
근로시간을 줄여 일자리를 늘리자는 사회적 협약을 맺은 네덜란드.
시간제 근로가 전체 고용의 37%로 전 세계에서 가장 비중이 높으며 연간 근로시간은 OECD 국가 중 가장 낮은데요.
네덜란드에서 이 제도가 자연스럽게 정착할 수 있었던 것은 정규직과 시간제 근로자가 동등한 처우를 받도록 법으로 보장했기 때문입니다.

노동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2030 청년들에게는 새로운 일자리 기회를 만들어 일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게 한다는 근로시간단축제.
해외의 선례처럼 실제적인 일자리 문제 해법이 될지 당사자들인 청년들의 시선도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상 뉴스크리에이터 조진영이었습니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조진영 60snews@QBSi.co.kr (방송/온라인/모바일/페이스북 뉴스 제보∙문의)

글/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60snews@qbsi.co.kr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모바일 뉴스'는 본격적인 모바일 시청시대 도래를 맞아 모바일 시청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눈높이를 고려한 모바일 최적화 뉴스를 지향해 탄생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