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60초 모바일뉴스]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2030은 ‘호갱님?’

QBS ’60초 모바일 뉴스’입니다.  단 30만원에 42인치 신형 TV를 구매할 수 있다면, 믿을 수 있으십니까 요즘 한창 핫 하게 뜨고 있는 ‘블랙프라이데이’ 얘깁니다.

실속형 소비를 지향하는 2~30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이 파격적인 행사에 대한 시선이 뜨겁습니다.

[60초 모바일뉴스]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2030은 ‘호갱님?’ |  유튜브 동영상으로 보기

○ 청년 소비자들의 핫 키워드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미국 블랙프라이데이는 매년 추수감사절 다음 날부터 연말까지  열리는 최대 규모의 할인 행사입니다. TV 에어컨 냉장고 등 고가의 신제품들을 90%이상 할인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데요. 이 통 큰 행사는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한국의 2~30대 소비자들 사이에서 매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소식이 전해지자 폭발적인 관심이 쏟아졌는데요.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벌써 수일 째 해당 행사를 진행하는  유통업체들은 두 자리 수 매출 상승을 올리며 순항하고 있는 듯 하지만 주요 소비층인 2030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합니다.

 ○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코리아 블랙구라데이?
기대보다 부풀려진 ‘거품 할인’ 때문이었는데요. 막상 구매를 하고 보니, 기존세일 행사와 비교해 할인품목, 할인율 등이 별다른 차이가 없고, 정작 사고 싶은 주요품목들은 제외되어 있다는 겁니다. 이미 앞서 미국 블랙프라이데이를 접한 2~30대 소비자층은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의 허점에 실망하고 있습니다. 일부 커뮤니티에선 ‘코리아블랙구라데이’라는 비난까지 일고 있는데요.

○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2030은 호갱?!
미국과 한국의 차이, 문제는 행사 구조 자체에 있었습니다. 제조업체 위주로 진행되는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유통업체  위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할인에 한계가 있다는 겁니다. 구조적인 한계, 짧은 준비 기간, 과도한 홍보 등  제대로 된 준비 없이 개시된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기대했던 애꿎은 소비자들만 ‘호갱’의 탈을 뒤집어쓰게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일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내수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도입한 만큼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정례화 하고 좀 더 체계를 갖춰 진행할 것으로 밝혔는데요. 구조적인 문제를 딛고 마음을 얻을 수 있을지 우리 청년 소비자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상 뉴스 크리에이터 성창규였습니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성창규 60snews@QBSi.co.kr (방송/온라인/모바일/페이스북 뉴스 제보•문의)

글/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60snews@qbsi.co.kr

글/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60snews@qbsi.co.kr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모바일 뉴스'는 본격적인 모바일 시청시대 도래를 맞아 모바일 시청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눈높이를 고려한 모바일 최적화 뉴스를 지향해 탄생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