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60초 모바일뉴스] TPP, 다자간 FTA 시대

QBS '60초 모바일 뉴스'입니다.
어제밤 국제면 톱 이슈는 TPP,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타결 소식입니다. 세계 무역질서의 재편을 알리는 다자간 무역협정의 현황과 그 속내를 살펴봅니다.

[60초 모바일뉴스] TPP, 다자간 FTA 시대 |  유튜브 동영상으로 보기 

○ TPP 협상 타결 공식 발표
현지시간 5일 미국 애틀랜타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 지역국 간 다자간 무역협정인 TPP 각료회의에서 협상 참여 12개국 대표단들이 최종 협상 타결을 알렸습니다.

○ 역대 최대 규모 다자간 무역협정 TPP
이번 협상 타결로 세계 GDP 1, 3위 국가 미국·일본을 포함한 12개국 세계 GDP 40%, 세계 교역량 4분의 1에 육박하는 거대 경제권이 하나의 자유무역지대로 묶이게 됐습니다.

○ 양자간 FTA → 다자간 FTA 시대
양국간 자유무역협정인 FTA란 용어가 이제 막 익숙한데 여러 국가가 동시에 FTA를 맺는 다자간 광역 통상 협정이 봇물입니다. TPP외에도 아세안 국가 중심의 RCEP와 미국과 EU가 추진하는 TTIP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 다자간 FTA → 세계 무역질서 재편
자국의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면 국가간 합종연횡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세계 무역질서 재편의 신호입니다. 그렇다면 궁극적인 '자국의 이익'이란 무엇일지 궁금해집니다. 

어제 타결된 TPP 각료선언문 전문에는 이 단어가 두번 반복해 쓰여졌습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의 일자리 창출"
"참가국들의 고임금 일자리 창출

이상 뉴스 크리에이터 박영주였습니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박영주 60snews@QBSi.co.kr (방송/온라인/모바일/페이스북 뉴스 제보•문의)

글/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뉴스 크리에이터 60snews@qbsi.co.kr

60초 모바일 뉴스

'60초 모바일 뉴스'는 본격적인 모바일 시청시대 도래를 맞아 모바일 시청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눈높이를 고려한 모바일 최적화 뉴스를 지향해 탄생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