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IT알려줌-BM] 비즈니스모델 (Business Model)이란 무엇인가?

스타트업에게 가장 중요한 것! 비즈니스모델!
비즈니스모델의 정의와 비즈니스모델을 구체화 시키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IT알려줌-BM] 비즈니스모델(Business Model)이란 무엇인가?  |  유튜브 동영상으로 보기

 

스타트업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자신들이 가진 사업아이템이 실제 현실에서 많은 고객을 끌어모을 수 있는 구체적인 사업모델, 즉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시켜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비즈니스모델 이란 무엇일까요?

비즈니스모델이란 한 마디로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계획과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수익은 도대체 누구로부터 나오는 것일까요? 그렇습니다. 바로 ‘고객, Customer’입니다.

즉, 비즈니스모델은 결론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일련의 계획으로 규정할 수 있지만,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요인으로 ‘고객’과 ‘고객가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 비즈니스모델은 경쟁사와는 완전히 차별적인 고객가치를 확보하여, 그들로부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일련의 매커니즘과 작동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타트업이 비즈니스모델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수익모델이 무엇인지에 먼저 집중하기 보다는, 스타트업이 만들 제품/서비스(사업아이템)가 타겟으로 하는 핵심고객은 누구인지, 왜 그들이 제품/서비스를 사용코자 하는 지 명확한 이유가 먼저 제시되어야 합니다. 즉, 제품/서비스가 왜 필요한지에 대한 배경과 이유가 논리적으로 명확해야 합니다.

비즈니스모델을 구체화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인들은 고객과 고객가치 이외에 다른 다양한 요인들이 존재합니다. 비용과 수익원천, 핵심자원, 핵심 프로세스 등이 그것입니다.

비즈니스모델은 고객가치를 중심으로 이러한 다른 요인들이 결합하여 경쟁사와는 차별적인 제품/서비스로 탄생되는 것입니다.

 

김진영 ROA컨설팅 대표 (홈페이지)

글/ 알려줌 알려줌 ask@allyeozum.com

알려줌

알려줌

"전문가가 알려주는 알기쉬운 깊은지식"
알려줌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