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27조원 대한민국 전투기 사업을 독점하고 있는 록히드 마틴

대한민국 공군 주력전투기 F-16과 한국형 전투기 KF-X 개발 사업 과정에서 기체로 선정 된 F-35A은 미국 록히드 마틴이 개발한 전투기이다. 이외에도 우리 군이 운용하는 C-130 수송기, P-3 오리온 해상초계기 등도 록히드 마틴이 제작한 군용기들이다.

우리 공군 주력 전투기인 KF-16, F-15K 전투기와 함께 영공 수호를 위해 도입하기로 한 스텔스 전투기 F-35의 판매 계약을 해놓고 구매 조건에 있는 핵심기술 이전을 계약 내용과는 달리 단호히 거부해서 한국형 전투기 KF-X 개발 사업의 전망을 불투명하게 만들고 있는 록히드 마틴은 미국 메릴랜드주 본사를 두고 전 세계 약 11만 2천 명의 임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첨단 시스템 통합 및 글로벌 안보 회사이다.

전력화가 시급한 차세대 전투기 도입과 개발 관련 최근 계약 불이행 논란으로 청와대까지 나선 KF-X사업의 협력업체이자 세계 최대 군수산업체인 록히드 마틴은 항공.군수 분야에서 독과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데, 주요사업은 크게 4개 영역과 그에 따른 사업라인으로 구성 되어 있다.

첫 번째, 항공 분야로서 '전투기, 수송기, 특수 임무 및 정찰기, 첨단 개발 프로그램, 유지 운용 및 서비스'이며, 27조원 이상이 들어가는 우리 군용기 개발 및 개량 사업도 이에 속한다.

두 번째, 전자시스템 분야로 '미사일 및 화력통제, 해양시스템/센서, 플랫폼 통합, 모의실험/훈련, 에너지 프로그램' 이다.

세 번째, 민·군·정보기관용 정보 및 시스템 통합 솔루션, 교통·사이버 안보·인구조사·항공 고객을 지원하는 차세대 제품 등의 정보 시스템 및 글로벌 서비스분야이다.

마지막으로 우주시스템 분야로서 발사 서비스, 위성, 전략적·방어적 미사일 시스템이다.

이처럼 4개 사업분야에서 록히드 마틴은 2014년도에 456억 달러, 우리 돈으로 40조원이 넘는 매출을 올린 거대한 밀리터리 기업이다.

이런 록히드 마틴은 우리 군이 추진하고 있는 300여 대의 대형 항공기 사업을 독점하고 있다. 공군과 해군의 한국형 전투기 KF-X 120대 개발, 공군 주력 KF-16 134대 성능 개량, 스텔스 전투기 F-35 40대와 구형 해상 초계기 바이킹 12대 도입 등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비만 27조 8천억 원으로 록히드마틴 1년 매출액의 50% 이상 되는 이 큰 돈은 우리나라 한해 국방비의 80% 수준이기도 하다

차세대 대한민국 전투기 사업에서 록히드 마틴과 경쟁했던 같은 미국의 보잉이 미국 정부의 반대를 피하기 위해 이스라엘 기술을 이전하겠다고 하고도 떨어진 것에 비해 300대가 넘는 우리 군 항공기 사업의 독점적 지위를 누리는 록히드 마틴은 미국 정부의 반대를 이유로 에이사 레이더 등 한국형 전투기에 장착될 4가지 핵심 기술의 이전을 거부 하고 있다.

또한, 우리 해군이 영해 수호를 위하여 12대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록히드 마틴의 해상 초계기 바이킹은 미군이 이미 오래 전 운용을 중단한 구형 해상초계기로서 이 또한 퇴물을 도입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의 중심에 있다.

한국 정부 및 기업과 지난 수십 년 간 긴밀한 파트너십을 유지하며 강력한 국방력 확보, 항공관제 시스템의 현대화, 우주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에 기여해왔다고 주장하는 록히드 마틴의 주요 거래처인 우리는 F-16 상용 생산 라이센스를 처음으로 갖게 된 나라이기도 하다.

록히드 마틴은 1991년부터 공군의 F-16 전투기의 공동 생산을 위해 한국 기업들과의 합작을 수행해오고 있다.

우리나라 방위산업체 중 가장 큰 기업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T-50 고등훈련기를 개발하는 동안 엔지니어링, 통합 및 테스트에 관한 전문성을 제공했으며, 이 밖에도 해군 P-3 오리온 해상초계기, 세종대왕함의 이지스 전투체계, 무궁화 3호 위성체와 지상 관제시스템 등 다양한 주요 국가 방위 프로젝트들이 큰 비용을 지불하면서 록히드마틴과 계약 아래 이루어져 왔다. 

천문학적인 금액인 27조 원이 넘는 국가 방위 중요 핵심 사업을 몰아주고도 핵심기술조차 이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한가운데에 거대한 글로벌 군수산업체인 록히드 마틴이 자리잡고 있다.

 

[글: 미디어왓 강 헌 기자 , 사진: 공군, 한국항공우주산업, 록히드 마틴]

 

글/ 강헌 ke905@hanmail.net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