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37회 – 아이데오의 5단계 혁신 방법론

나이트라인 프로젝트는 '5가지의 기본 단계로 구성된 ‘아이데오의 혁신 방법론’을 압축하여 잘 보여주고 있다. 이것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이해한다.

   시장, 고객, 기술, 문제에 얽힌 제약을 이해한다. 프로젝트와 관련된 장애물을 만났을 때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는 것은 다른 무엇보다 중요하다. 나이트라인 프로젝트를 시작한 첫날 팀원들이 쇼핑 카트 관련 기술과 정보를 수집하고, 전문가와 인터뷰를 한 것이 여기에 해당된다.

 

2. 관찰한다.

   무엇이 진짜 사람들을 움직이는지 알아내기 위해 실제 상황에서 그들을 관찰한다. 즉,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 그들이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현재의 제품과 서비스가 다루지 않는 잠재적 욕구가 어디에 있는지 탐색하고 분석하여 알아내는 일이다. 새로운 형태의 카트를 개발하기 위해 직원들이 매장을 방문하여 쇼핑객들을 관찰하고, 최신 디자인과 재료를 찾기 위해 자전거와 유모차 등을 살펴본 것처럼. 이런 탐색과 관찰을 통해 팀은 쇼핑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와 병목 현상, 어린이용 좌석의 필요성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3. 시각화한다.

   처음 선보이는 콘셉트와 그것을 이용할 고객을 시각 자료로 구성한다. 이 단계를 미래의 예측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것은 이노베이션을 위해 집중적으로 브레인스토밍을 벌이는 단계이기도 하다. 아이데오는 다양한 시각화 방식을 갖고 있다. 첫째, 컴퓨터를 바탕으로 한 표현이나 시뮬레이션 형태의 시각화. 둘째, 신제품 디자인을 하면서 여러 인물이 등장하는 스토리보드(storyboard)를 이용해 시나리오를 꾸며봄으로써 고객의 경험을 직접 구성하는 방법. 셋째, 다양한 시제품(프로토타입)을 만든다든지, 개발 중인 제품을 실생활에 사용하는 장면을 비디오로 촬영해 분석하는 방식. 나이트라인 프로젝트에서는 둘째 날 오전에 실시한 브레인스토밍과 오후에 진행된 실물 크기의 모형 제작 과정을 시각화 단계로 볼 수 있다.

 

4. 평가하고 다듬는다.

   아이데오는 단번에 완벽한 제품을 만들기보다 신속하게 시제품을 만들어 평가하고 다듬는 방식을 선호한다. 이 회사는 첫 시제품의 수준이나 제작된 시제품의 숫자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또 처음부터 더 개선될 여지가 없는 시제품은 그리 좋게 보지 않는다. 왜냐하면 시제품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고, 시제품의 역할은 풍부한 착상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한 실마리이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시제품을 통해 아이디어를 계속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들이 아이디어를 얻는 소스는 내부 팀, 고객 팀, 프로젝트에 직접 상관은 없지만 아는 것이 많은 사람들, 표적 고객 등이다. 이런 사람들을 통해 어떤 것이 효과가 있는지,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은 무엇이고 그들이 선호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 관찰한다. 이런 관찰은 개선의 밑거름이 된다. 나이트라인 프로젝트에서도 팀원들은 상점의 일반 쇼핑객들, 카트 전문 바이어, 인터넷 쇼핑몰의 전문 바이어, 관련 전문가 등을 관찰하고 인터뷰했다. 또한 네 팀이 각자의 콘셉트에 집중해 3시간 만에 실물 크기의 모형을 만들고, 이것을 바탕으로 다시 검토 작업이 이뤄졌다.

 

5. 실천한다.

   상업성을 염두에 두고 새로운 콘셉트를 실천한다. 이 단계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기술적으로 도전적인 발전 과정이다. 이번 사례가 보여주듯이 아이데오의 실행능력은 매우 뛰어나다. 그 실행능력에 대해 최고경영자인 톰 켈리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가 가진 뛰어난 실천능력은 실천 단계 이전의 모든 창조적인 일에 신뢰를 부여한다.” 어떤 아이디어든 구현해낼 수 있다는 기본적인 믿음이 있기 때문에 아이디어 탐색과 수집 단계는 더 탄력적이고 활기차게 진행될 수 있다.

글/ 크리에잇티브 jaiwshim@gmail.com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