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구석 구석의 이야기

독보적인 존재, 볼보 크로스 컨트리

볼보는 V40 크로스 컨트리에 이어 V60 크로스 컨트리를 출시했다. V60을 기반으로 전고를 65mm 올려 오프로드 주파 능력을 키운 모델로 보면 된다. 레저활동이 늘어나는 요즘 추세에 딱 들어맞는 모델이다. V60(왜건)의 실용성과, SUV의 장점을 섞은 모델이다.

2

V40 크로스 컨트리는 4륜구동이 없다. V60 크로스 컨트리는 4륜구동 모델이 두 종류나 있기 때문에 오프로드 시승회를 열었는지도 모르겠다. 모든 시승 코스가 오프로드는 아니다. 수도권 와인딩 코스로 유명한 중미산을 넘나들며 코너링 실력도 한껏 뽐냈다.

3

트림은 총 세 가지다. 엔진도 모두 다르다. D4, D4 AWD, T5 AWD다. 한 가지 헷갈리지 말아야 할 것은 D4와 D4 AWD. 단순히 D4 모델에 4륜구동 시스템만 얹은 걸로 보이지만, 엔진이 다르다. D4는 4기통 2ℓ 모델로 전륜구동 모델이고, D4 AWD는 5기통 2.4ℓ 4륜구동 모델이다. T5 AWD는 5기통 2.5ℓ 가솔린 터보 엔진이다.

C68E6435 copy

한 가지 엔진에 옵션으로만 트림을 나눈 모델들보다는 분명 좋다. D4 모델의 경우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으로 190마력의 최고 출력을 내며 40.8kg·m의 최대 토크를 낸다. 변속기는 8단 자동변속기. 18인치 휠과의 조합으로 도심주행에서 높은 연료 효율을 보이는 모델.

4

D4 AWD는 D4와 같은 190마력의 최고 출력을 내며 최대 토크는 42.8kg·m로 토크가 조금 높다. 6단 자동변속기와 19인치 휠의 조합. T5 AWD는 가솔린 엔진인 만큼 출력이 월등히 높은 254마력. 최대 토크는 36.7kg·m. 6단 변속기와 19인치 휠의 조합이다.

6

실내에서 디젤 모델과 가솔린 모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중앙 패널이다. 디젤 모델의 경우 실제 나무 재질의 ‘인스크립션 리니어 월넛 데코’로 마감하였으며, 가솔린 모델의 경우 ‘하이그로시 피아노 블랙’으로 마감했다.

7-1

V40 크로스 컨트리와 마찬가지로 ‘크로스 컨트리’라는 이름의 모델에는 유광 처리된 검은색의 사이드 미러가 들어간다. 또한, 차체 하단을 보호하기 위해 전면과 후면, 측면에 스키드 플레이드를 덧댔다. 허니컴 패턴의 그릴, 블랙 범퍼, 리더 디퓨저는 크로스 컨트리만의 개성이다.

8

65mm가 높아진 V60 크로스 컨트리는 시야확보가 아주 좋다. 최저 지상고는 201mm. 전고는 1545mm로 SUV보다 낮기 때문에 운동성능은 더 뛰어나다. 낮은 전고로 인하여 SUV보다 루프에서 레저 활동을 위한 자전거 등을 싣고 내리기가 수월하다.

9

오프로드 코스로 들어가기 전 일반 도로에서는 운 좋게(?) T5 AWD 모델을 탔다. 와인딩 코스에서는 아무래도 엔진회전수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디젤 엔진보다는 재미난 드라이빙이 가능하다.

10

평상시 전륜에 모든 동력을 보내지만, 상황에 따라 후륜에 50%의 동력을 보낸다. 코너를 진입하면서 전륜에서 언더스티어가 날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이내 정상궤도를 그려내며 달려나간다. 특히,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시트였다.

11
12

스포츠 레더 시트는 척추를 편안하게 받쳐주는 것으로 유명한 기존 볼보 모델 시트에 측면 지지력을 강화했다. 험로에서 안정적인 포지션을 유지해주지만, 와인딩 코스에서도 상체를 너무 잘 받쳐준다. 유난히 에디터 몸에 꽉(?) 끼었기 때문에 말 그대로 시트와 상체가 하나 되어 과격한 핸들링에서도 이리저리 흔들리는 일은 일어나질 않는다.

13
14

간만에 재미진 와인딩 코스를 즐기고 난 뒤 오프로드 코스로 진입했다. 땅바닥에 즐비한 돌들이 하체에 걸리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면서 지나가지만, 바닥을 때리는 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일반 세단이나 해치백 모델이었으면, 시도조차 하지 않았을 코스다.

15
16

코스 중에는 급격한 오르막 코스도 포함됐다. 멀리서부터 탄력을 받아 오르는 코스가 아닌 급코너를 지나고 난 후 시작되는 급경사. 하지만 바퀴를 헛 돌리는 비참한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전륜구동 모델이었다면 아마 불가능할 정도의 오르막이었다.

17
[S60 크로스 컨트리]

V60 크로스 컨트리의 경쟁차가 없는 건 아니다. 다만, 현재 우리나라에는 마땅한 경쟁차가 없다. 해외에는 아우디 올로드 콰트로 등 같은 장르의 차량이 있다. 어찌보면 국내에서 무모한 도전일 수도 있지만, 볼보자동차 코리아는 확신하고 있다. V40 크로스 컨트리를 시작으로 V60 크로스 컨트리를 이번에 출시했고, 곧 S60 크로스 컨트리를 소개할 예정이라고 한다.

글/ GEARBAX.COM 최재형 brake@gearbax.com

기어박스
기어박스

Latest posts by 기어박스 (see all)


Comments are closed.

포스트 카테고리